전염성기관지염(Infectious Bronchitis : IB)

1. 정의

전파력이 대단히 빠른 질병으로 중추이하의 병아리에는 심한 호흡기 증상을 유발하고, 산란 중인 닭에선 여러 형태의 산란이상(연각란, 무각란, 기형란, 산란저하 또는 정지) 증세를 일으킨다.

2. 원인체

원인체는 코로나 바이러스로서 현재 30종 이상의 혈청형이 존재하고 이들 각각이 다른 병형을 나타내며, 서로간의 교차면역성도 거의 없다.

3. 발생

전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국내발생은 1986년도에 공식 확인되었다.

4. 전파

감염된 닭들간의 직접접촉이나 오염된 축산기구, 사료, 물등을 매개체로한 간접접촉에 의한 전파가 주를 이루며, 공기전염도 가능하다. 또한 이 바이러스는 정상적으로는 난계대 전염이 되지 않는다.

5. 임상증상 및 병변

IB 감염시의 증상은 감염시기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① 초생추

- 2주령 이하의 어린 병아리가 감염되면 심한 호흡기 증상을 유발함과 동시에 그림 1 과 같이    난소(Ovary)나 수란관(A : 손상된 수란관, B : 정상 수란관) 이 손상을 입거나, 때 로는 수란관    낭종(그림 2)이 생기거나 수란관이 막혀(그림 3) 결국 알을 못낳는 무산란계 가 되기 쉽다. 또한    대장균이나 마이코플라즈마같은 세균과 복합감염되면 그 피해는 더 욱 심해진다. 해부시 병변은    상부기도내에 출혈반과 삼출물이 흔히 관찰되며, 때로는 세 기관지내에 치즈양 물질(caseous    plug)이 차있고, 신장이 그림 4 와 같이 비대되거나 그 림 5 와 같이 요산이 침착되는 경우도 있다.

② 중추

- 6주령 이상의 중추가 감염되면 가벼운 호흡기 증상 이외에는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는다.

③ 성계

- 산란개시 직전이나 산란기간중에 감염되면 심한 산란저하와 함깨 기형란, 물란등을 생산하게    된다.해부시 병변은 산란감소가 없을때에는 눈에 띄는 병변을 발견하기 어려우나 산란감소가    심한 경우에는 수란관의 위축, 난추로 인한 복막염, 난소의 혈반등을 종종 관찰할 수 있다.

6. 진단

닭에는 호흡기 증상이나 산란저하를 유발하는 질병들이 많기 때문에 임상증상만으로는 진단 이 곤란하다. 따라서 병계로부터 직접 바이러스를 분리하거나 보조적 수단으로 혈구응집억제 반응, 혈청중화반응, 형광항체반응, 한천 겔 침강 반응등 다같은 혈청학적 진단법을 이용하고 있다.

7. 치료 및 예방

호흡기 증상이 나타났을때 2차적인 세균감염을 막기위해 광범위 항생제를 투여하면 효과가 있다. IB는 2주령 이전에 감염되면 무산란계가 되기 쉽고, 18주령 이후에 감염되면 산란저하가 일어나기 때문에 특히 이 시기에 감염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1일령때 생독백신을 전안 또는 분무접종하고, 6-8주령에 2차 음수접종하며, 12-14주령때 사독백신을 접종하여 초산개시 1 개월전 까지는 완전히 면역시켜 주어야 안전하다. 분무접종시에는 계사 환경을 깨끗이 하여 대장균이나 마이코플라즈마 등과 같은 세균의 혼합감염에 의한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