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글래서병

돼지 글래서병은 Hemophilus parasuis가 원인균이며 다발성 장막염, 다발성 관절염, 뇌막염 및 급성 패혈증을 유발하는 질병이다. 그러므로 호흡기 증상외에 기립불능과 신경증상을 나타냅니다. 또한 이 질병은 폐와 흉막에 섬유소성 염증을 일으키며 갑자기 폐사하기 때문에 흉막폐렴과 감별이 요구 됩니다. 두 질병간의 차이점은 흉막폐렴은 폐와 흉강에만 병소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국내의 발병양상은 비교적 양돈장의 상태가 양호한 곳 특히 청정돈군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대개 40-100일령의 이유자돈 및 육성돈에서 밀사, 환기불량, 이동, 기후의 급변 등 스트레스요인이 누적될 때 발병합니다. 대개는 돈군내 1-2마리의 돼지가 고열, 식욕결핍, 운동실조에 빠져 갑자기 폐사하며 심한 복막염에 따른 복수가 차서 복부가 팽팽하게 부어오르기도 합니다. 세균성 질병이므로 항생제의 투여로 치료가 가능 하지만 보통 병증이 상당히 진행된 후에야 발견하게 되므로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가 있습니다. 이 균에 오염된 양돈장의 돼지는 가끔 불현성 감염의 형태로 균이 호흡기도에 산재해 있다가 스트레스 등으로 균이 쉽게 증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돈군내에 스트레스요인을 줄이는데 주력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입니다.

1. 발생원인

이 병은 유럽을 비롯하여 호주, 캐나다, 미국, 일본 등 세계 각처에서 발병하며 폐사율이 높은 질병이다. 발생은 주로 밀사, 횐기불량, 한냉, 암모니아 가스의 축적, 사료의 급변, 사양환경의 급변, 단수, 기후의 불순, 돼지 유행성 폐렴 등 만성질병에 의한 기능저하와 장거리 수송과 이동에 의한 스트레스의해서 발병한다. 또한 이 병의 발생과 스트레스가 없었던 양돈장의 돼지가 도입한 후 심한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어 자연계에서 개체면역의 정도가 병 발생과 어떤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 된다.

2. 주요증상

갑자기 발병하며 경과는 심급성에서 급성이며 종종 육성기 돼지에서 발생한다.

초기에는 고열, 침울, 기립불능, 식욕부진이 나타나며 피부에는 청색증, 눈과 귀에는 피하부종이 있고 결막은 발적된다. 호흡은 정상일 수 있으나 호흡곤란으로 변화한다.

감염된 돼지는 절뚝거리며 견좌자세를 취한다. 관절은 붓고 열감이 있으며 아파한다.

뇌막염이 있는 돼지는 근육 진전, 후구의 보행실조, 횡와하는 경우도 있다.

부검소견으로는 복강과 심낭강에 다량의 담황갈색수액이 차있고 흉강 및 복강 장기막에 노란 섬유소 파편이 붙어있다. 이로 인해 폐엽 사이와 흉강장기의 유착이 일어날 수있다. 폐엽의 암적색 경화소 (폐렴)부위는 있을수도 있도 없을 수도 있다. 뇌막의 발적과 혼탁함을 관찰 할 수있으며 후지관절의 종창이 있는 경우 관절낭의 발적, 비후 와 활액의 증가를 관찰 하 수 있다.

3 진단

가. 원인균 분리 검사

환돈에서 뇌막, 비즙, 페장, 심장, 흉수, 복막을 멸균면봉으로 swab하여 NAD를 40㎍/㎖되게 첨가한 TSA(tryptic soy agar) 혹은 chocolate agar에 24-42시간 배양한 후 회백색이고 점성을 띤 반투명한 것을 골라 X인자 및 V인자요구성, 용혈성, catalase, indole시험 및 각종 당분해 검사를 실시하여 확인. 이시험법은 가장 정확한 진단이나 배양이 까다로와 실제 실행하기는 어렵다

나. 병리학적 검사

폐사한 개체를 부검하고 각 장기에 대한 육안검사를 실시하고 뇌, 심장, 폐, 간 등 의 실질장기를 10% 완충 포르말린에 고정하여 일반적인 조직처리 과정을 거쳐 3-4㎛두께로 절편하여 hematoxylin and eosin(H&E)염색을 실시 하여 검사한다.

다. 면역조직화학 검사

파라핀 조직절편을 이용한 실질조직에서 원인균을 검출하기 위해 면역조직화학 염색을 실시한다. 즉 파라핀 절편을 탈파라핀 시킨다음, 0.5% H2O2함유 무수 메탄올에 30분간처리한 후 20분간 0.01M PBS(pH 7.2)로 수세하였다. 항원의 검출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preoteaseⅩⅣ(sigma Co)를 0.01M PBS(pH 7.2)에 녹여 0.01-0.1%의 농도로 10-20분 적용시켰다. PBS로 10분간 세척후 normal serum으로 20분간 반응시켰다. 1차 항체는 H. parasuis serotype 5에 대한 토끼면역 혈청을 제조하여 사용하였는데 8,000 - 24,000배로 희석하여 37℃에서 3시간 반응시킨 후 PBS로 10분간 세척하였다. 2차 항체는 biontinylated goat anti-rabbit IgG(Vector Lab Inc)를 30분간 처리후 10분 세척하였고 avidin-biotin peroxidase complex용액을 30분간 처리후 10분간 세척하였고 DAB(3-3'-diaminobezidine tetrachloride)를 사용하여 2-3분간 발색시키고 5분간 수돗물로 세척후 Mayer's hematoxylin으로 대조 염색한 후 탈수, 청명시킨 후 봉입하여 광학현미경하에서 관찰 하였다.

라. 전자현미경 검사

부검시 채취하여 10% 중성 포르말린 용액에 고정시킨 장기 중, 뇌조직을 1㎣ 크기로 자른 후 킵슐에 넣어 흐르는 물에 4시간 이상 수세한 다음 0.1M Cacodylate buffer로 4℃에서 30분씩 2회 수세한 후 1% osmium tetraoxide로 2시간 동안 후고정 하였다. 이를 단계별 알콜에 통과시켜 탈수시킨 다음 epon으로 포매하여 초박절편하였다. 이것을 uranyl acetate와 lead citrate로 이중 염색한 다음 투과전자현미경(H-7100FA; Hitachi, Ltd, Tokyo, Japan)으로 관찰 하였다.

4. 치료 및 예방법

임상증상을 나타내는 즉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기에는 비경구로 투약해야한다. 치료는 24시간 간격으로 반복해서 해야하며 감염돈군의 돼지 모두 치료해야한다.

치료약이 뇌척수액이나 관절로 침투해야 하므로 고농도를 써야한다.

주로 감수성 약제는 penicillin, ampicillin, chloramphenicol, cotrimoxazole(trimetophrim + sulfonamide), tetracyclin등 이고 streptomycin, neomycin, gentamicin, sulfonamides등은 잘 치료가 되지 않는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이질병은 청정돈군내에서 자주발생하고 스트레스가 본병의 발생에 주요 원인 이므로 돈군내에 스트레스요인을 줄이는데 주력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