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식염중독

 소금이 많이 함유된 사료를 다량 또는 장기적으로 급여하거나 갑작스러운 음수 중단으로 인해 발생하며, 경련, 보행불량 등의 증상을 보이며, 폐사에 이르기도 하는 식이성 중독증이다. 돼지의 경우 소금에 의한 치사량은 100∼250g이다.

1. 원 인

가. 잔반 등 염분이 높은 사료의 급여나 음수두절 등에 이은 갑작스러운 물의 과다 섭식에 의해 발생한다.

나. 발병원리 : 2가지 유력한 설이 있다.

(1) 돼지의 신체조직내 탈수와 동시에 뇌의 염분농도가 높아지게 되고 높은 염분 농도는 혐기성      당분해과정을 억제하여 증상을 유도하게 된다

(2) 과량의 염분섭취와 음수 단절후 대량으로 물을 섭취하게 되면, 혈액중의 나트륨(Na) 이온의      농도가 낮아져 삼투압이 뇌조직보다 낮아진다. 이 때 수분이 뇌조직 내로 침투하여 뇌수종이      발생하고, 뇌조직에 혈액공급이 감소되어 신경증상이 나타난다.

2. 증 상

가. 심급성형

(1) 식염의 과다섭취로 인해 주로 발생하며, 쇠약, 질주운동, 혼수, 폐사한다. 발병후 수시간 또는       1∼2일 이내에 폐사한다.

나. 급성형

(1) 음수의 단절로 인해 주로 발생한다.

(2) 가려움증, 갈증 및 변비가 있으며, 1∼5일경에는 시력을 상실하게 된다.

(3) 사료 섭취나 음수를 기피하고, 자극에 대한 반응이 소실된다.

(4) 장애물을 향해 돌진하거니 한쪽 다리를 중심으로 선회운동을 한다.

(5) 약 7분 간격으로 경련등의 신경증상을 보이며, 특징적인 후진운동을 한다.

3. 진 단

음수 공급이 두절 여부, 사료내 염분함량 조사 등 관리상의 조사와 임상증상을 위주로 진단한다.

4. 치 료

가.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조기에 발견하여 대증요법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 증상을 보일 때에는 일단 음수 공급을 중단하고, 이후 점차적으로 음수량을 증가시킨다.

다. 간질발작시에는 진정제를 투여하고, 강심제 주사를 고려한다.

라. 농도가 높은 고장성 포도당액을 피하에 주사하거나 5% 포도당액을 복강내에 주사한다.

라. 이뇨제와 설파제를 투여하고, 관장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마. 원인이 된 사료는 즉각 교체한다.

5. 예 방

가. 평상시 신선한 물을 임의대로 먹을 수 있게 유도한다.

나. 사료내 염분 함량에 주의한다.

[참고문헌]

  1. 1. 농촌진흥청, 1992, 가축위생과 질병
  2. 2. Disease of swine, 1992, Iowa state university press, Ames, Iowa U.S.A.

곰팡이 중독

자연적 생태계내에는 수 많은 종류의 곰팡이가 있고, 이들이 온갖 식물, 곡식, 사료원료, 또는 이미 만들어진 배합사료 등에 기생하면서 여러 가지 종류의 독소를 만들어 낸다.

가축에 중독증을 일으키는 것은 곰팡이 자체가 아니고 바로 이 곰팡이가 산생시킨 독소(toxin) 때문이며, 이 독소를 산생하는 곰팡이가 오염된 사료를 먹은 가축은 반드시 어떤 형태로든 중독증상을 나타내게 되어 있다.

이러한 중독증상이 급성으로 나타나 특별한 임상증상을 보일 때에는 진단이 가능하나, 만성적으로 와서 발육장애를 보이거나 점점 쇠약해지고 빈혈을 보이는 등 증상이 미약할 때는 그 원인을 찾기가 매우 어렵다.

가축사료에서 기생하여 중독을 일으키는 독소를 산생하는 주요 곰팡이들은 아스퍼질루스(Aspergillus), 페니실륨(Penicillium), 푸사리움(Fusarium)속의 여러 곰팡이들로서 곰팡이의 종류에 따라 특이한 독소를 산생하고, 이 독소의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른 임상증상과 병리소견을 나타낸다. 돼지에서 문제가 되는 주요 곰팡이 독소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겠다.

1. 아플라톡신(Aflatoxin) 중독증

가. 원인곰팡이 : 아스퍼질루스 후래비스(Aspergillus flavis)가 원인 곰팡이로 옥수수가 주 원료인 배합사료내에 가장 많이 분포하는 곰팡이 독소이다.

나. 임상증상 : 간 손상으로 성장이 저하되며, 체중감소, 식욕부진, 원기소실 등을 보이는 만성형이 주로 발생한다. 말기에는 운동실조, 경련, 황달 등의 증상을 보인다.

다. 진 단 : 임상증상 및 부검 소견을 보아 이 중독증이 의심될 때에는 사료중 곰팡이 독소의 존재와 함량을 검사하여 확진한다.

라. 예방 및 치료 : 유효한 치료법이 없으며, 오염되지 않은 신선한 사료를 먹이지 않는 것이 유일한 대책이다.

2. 오크라톡신(Ochratoxin) 중독증

가. 원인 곰팡이 : 아스퍼질루스 오크라슈스(Aspergillus ochraceus)가 원인 곰팡이로 북미와 유럽의 옥수수, 보리 , 밀, 귀리 등에 주로 오염되어 있다. 이 독소는 중독된 동물의 콩팥, 간, 지방조직이나 근육으로부터 검출되므로 축산식품 중에 잔류할 가능성이 높다.

나. 임상증상 : 콩팥에 주로 문제가 되며, 신장염을 일으키는 것이 이 독소의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증체량이 저하되며, 독소의 양이 많을 때는 원기소실, 식욕부진, 음수량 및 배뇨량의 증가, 설사 및 탈수를 보인다.

다. 진 단 : 임상증상 및 부검 소견을 보아 이 중독증이 의심될 때에는 사료중 곰팡이 독소의 존재와 함량을 검사하여 확진한다.

라. 예방 및 치료 : 유효한 치료법이 없으며, 신장에 섬유소성 변화가 일어나기 전인 초기에 나쁜 사료를 신선한 사료로 대체하면 많은 환돈이 회복된다.

3. 페니실륨 곰팡이 독소

니실륨 곰팡이가 산생하는 독소는 시트리닌(Citrinin)과 루브라톡신(Rubratoxin) 2가지가 돼지에서 중독을 일으키며, 주로 돼지의 심장과 간장에 손상을 일으킨다.

4. 푸사리움 곰팡이 독소

푸사리움 곰팡이는 보리, 밀, 호밀, 귀리 등 맥류에서 주로 볼 수 있으며, 쌀이나 옥수수, 콩 등에도 기생한다. 년중 장마철에 많이 증식하여 속칭 붉은 곰팡이병을 일으킨다. 트리코센계 곰팡이 독소인 티-투독소(T-2 toxin)와 제라레논(Zearalenone)이라 불리는 에프-투독소(F-2 toxin)가 대표적인 독소이다.

가. 티-투 독소(T-2 toxin) : 돼지는 오염된 사료를 기피하여 사료 섭취량이 감소 하고, 발육이 떨어진다. 과량 섭취시에는 폐사한다. 이 독소는 장기와 조직에 장애를 유발하며, 증식성 세포에 친화성이 있어 주로 뼈, 소장, 흉선, 비장 등에 작용하여 세포장애를 일으킨다. 또한 피부염, 위염, 식도염, 구토, 장염, 장출혈 등의 소화관의 자극을 일으킨다.

이 독소에 오염된 사료를 번식모돈에 급여하면 불임, 산자수 감소, 허약자돈 분만 등으로 큰 경제적 손실이 발생한다.

나. 제라레논(Zearalenone, F-2 toxin) : 붉은 곰팡이에 오염된 맥류와 옥수수를 급여한 암퇘지의 외음부가 붉게 부풀어오르고 발정이 온 것 처럼 보이는 증상 즉 외음부 질염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이다. 임신돈은 유산, 사산율 증가, 허약자돈 분만 등을 보아며, 배란 억제 등의 부작용을 나타낸다.

5. 곰팡이독소중독의 예방

가. 모든 곰팡이 독소 중독증은 일단 발병시는 유효한 치료방법이 없으므로 예방이 최대의 방책이다.

나. 곰팡이에 오염된 사료는 급여하지 말아야 하고, 사료를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잘 보관하여 곰팡이의 발생을 사전에 막아야 한다.

다. 수시로 의심스러운 사료에 대해서 검사를 실시하고, 발생시는 즉각 신선한 사료로 교체시켜 환돈의 회복과 더 이상의 발생을 막아야 한다.

[참고문헌]

  1. 1. 농촌진흥청, 1992, 가축위생과 질병
  2. 2. Disease of swine, 1992, Iowa state university press, Ames, Iowa 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