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생식기 호흡기 증후군

(PRRS ; Porcine Reproductive and Respiratory Syndrome)

 1987년 미국의 양돈지역을 중심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새로운 돼지 질병의 발생이 보고되기 시작했으며, 번식장애와 호흡기 감염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이 질병은 1988년과 1989년 여름에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갑자기 출현해서 미국 양돈업에 막대한 피해를 입힌 이 질병을 초기에는 돼지 미스테리병 이라고 불렀으며, 이후 원인 바이러스가 분리되고 임상증상, 병원성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번식장애와 호흡기 감염이 함께 나타나는 임상증상의 특징을 따라 새롭게 명명하여 현재는 국제적으로 PRRS ( Porcine Reproductive and Respiratory Syndrome ; 돼지 생식기 호흡기 증후군) 라고 부른다.

1. PRRS의 발생 및 분포

1987년 미국에서 첫 발생이 보고된 이후 1989년 가을에는 카나다에서 1990년 6월에는 독일의 뮌스터지방에서 유사한 증상의 발생이 보고되었고 1991년에는 네덜란드, 벨기에, 스페인, 영국 에서도 발생하였다. 이후 아시아, 동유럽등의 국가에서도 발생보고가 이어졌으며, 전세계적 으로 분포하고 있는 새로운 돼지 질병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질병과 유사한 증상의 유행보고는 없었으나 1992년부터 이 질병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여 진단법을 확립하고, 국내 양돈장에 대한 역학조사를 실시하여 국내에도 유입된 것을 확인하였으며 국내의 감염농장에서 원인 바이러스를 분리하였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우리나라 외에도 일본, 대만에서 발생의 확인 및 원인 바이러스의 분리를 보고하였다.

2. PRRS의 병원체

발생 보고 이후에도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어 양돈업계를 더욱 혼란에 빠뜨렸었는데, 1991년 6월 네덜란드 중앙수의연구소의 Wensvoort박사가 돼지 폐포대식세포를 이용하여 원인 바이러스를 처음으로 분리하였다. 이 바이러스는 네덜란드 중앙수의연구소가 위치한 지명을 따서 Lelystad virus라고 명명되었으며, 곧이어 미국을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 원인 바이러스를 분리하였고, 성상과 병원성등을 조사한 결과 그동안 미국과 유럽에서 번식장애와 호흡기 감염을 복합적으로 일으키던 새로운 돼지질병이 이 바이러스에 의한 것임이 밝혔졌다. 유럽에서는 Lelystad virus, 미국에서는 SIRS virus라고 흔히 부르는 PRRS virus는 외막을 갖고 있으며, 직경 45-80 nm인 작은 구형 바이러스로 표면에는 작은 돌기들이 나와있다. 유전자가 들어있는 부위는 직경 25-35nm로 단쇄 RNA 유전자가 자리하고 있다. 외부환경에는 그다지 강하지 못해서 산도 5 이하 또는 7 이상에서 바이러스 감염 역가가 90% 이상 감소되며, 37℃에서 10-24시간, 20℃에서는 6일 정도 경과하면 감염역가가 10배 이상 감소된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경우 병을 일으키는 정도는 매우 다양하여, 단지 혈청 검사에 의해서만 감염을 알 수 있을 정도로 임상증상 및 경제적 손실이 전혀 없는 경우부터 농장의 생산에 20%정도 손실을 입힐 정도로 심한 경우까지 있다.

3. PRRS의 임상증상

병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번식장애와 호흡기 질환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PRRS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번식장애의 특징은 주로 임신 107일에서 113일 사이에 집중된 임신말기 유산 또는 조산 태아 분만, 사산 및 미이라 자돈의 발생, 자돈의 이유전 폐사율의 급증, 이유후 폐사율의 증가, 발정회귀의 지연등이며 이 증상들은 감염된 모돈과 그 모돈에서 태어난 자돈들에 집중적으로 나타난다. PRRS 감염에 의한 번식장애는 대부분 감염 초기부터 6개월정도가 경과하면 감염 이전 상태로 회복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PRRS 감염에 의한 호흡기 질환은 전 일령에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포유자돈과 이유자돈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난다. 이 경우 빠른 복식호흡이 관찰되고 안검부종, 결막염, 재채기. 설사등이 관찰되며 짧은 기간의 체온상승이 있는 경우도 있고 드물게 신경증상을 보일 수도 있다. 호흡기 질환의 특징은 PRRS 단독 감염의 경우보다는 세균성 , 바이러스성 병원체의 2차 감염 및 복합감염이 많으며 그 경우 병원성이 훨씬 증폭된다. 그밖에 귀, 복부, 외음부등에 청색반점이 생기는 경우도 있어 영국에서는 청색귀병(Blue ear disease) 라고 부르기도 했다. 이상의 임상증상들은 급성으로 심하게 진행되는 경우에 뚜렷하게 관찰할 수 있는 것들이며 준임상형 감염이나 만성적 으로 진행될 경우는 뚜렷하고 특징적인 임상증상을 거의 관찰할 수 없다. 만성적 감염은 이유자돈과 육성비육 단계에서 주로 이루어지며, PRRS 바이러스의 공격을 받은 호흡기계에 세균 및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비염과 폐렴을 일으킨다. 결과적으로 일일 평균 증체량이 저하되고, 사료요구율은 더 증가하게 되며 이유 후 폐사율이 PRRS 바이러스 감염전의 평균 폐사율보다 2배 가량 높아진다. PRRS 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 질환을 앓은 폐는 병리학적으로 특징적인 간질성 폐렴 소견을 나타낸다.


  돼지생식기 호흡기 증후군에 감염되어   임신말기에 유산된 태아

4. PRRS의 진단

돼지 생식기 호흡기 증후군의 진단은 혈청학적 검사, 바이러스 분리, 바이러스 검출등으로 대별 된다. 혈청학적 검사법은 유럽에서 개발되고 통용된 면역효소단층법 (IPMA; Immunoperoxidase monolayer assay)과 미국에서 개발되고 통용된 간접형광항체법 (IFA; Indirect immuno- fluorescent antibody test)이 대표적이며, 최근에는 효소면역법 (ELISA; Enzyme-linked immunosorbent assay)도 많이 사용되며 있고, 그외에도 중화시험법(SN; Serum neutralisation test), 라텍스테스트(LT; Latex test)등이 있다. 바이러스 분리를 위한 적합한 재료는 의심 돼지의 혈청, 혈장, 폐, 비장, 편도, 유산태아의 흉수, 복수등이며 미이라는 적합하지 않다. PRRS바이러스는 돼지폐포대식세포와 MA104세포주등 특정 세포에서 특이적으로 증식하기 때문에 바이러스 분리를 위해서는 이 세포들을 배양하여 사용해야 한다. 바이러스 검출은 바이러스를 분리하지 않고도 바이러스의 존재를 확인하는 진단방법으로 면역혈청 및 단크론 항체를 이용하는 방법과 중합효소연쇄반응(PCR)을 이용한 방법등이 있다. 최근에는 웅돈의 정액을 통한 PRRS바이러스의 배출이 밝혀졌으며, 정액을 통한 전파를 방지하기 위하여 중합효소연쇄반응을 이용한 정액내 바이러스 검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간접형광항체법 (IFA)을 이용한 돼지   생식기 호흡기 증후군 항체 검사

5. 예방대책

PRRS는 병을 일으키는 정도가 매우 다양하나, 그 요인들이 아직도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어느 양돈장도 안심할 수 없는 질병이다. 따라서 , 혈청검사등을 통해 농장의 감염여부를 조사하고 PRRS에 감염되지 않은 농장에서는 무엇보다도 PRRS바이러스가 농장내에 침입하지 않도록 유의해야한다. 부득이하게 외부에서 돼지를 구입할 경우 PRRS에 감염된 적이 없는 양돈장에서 구입하고 최소한 30일 동안은 격리사육하는 것이 좋다. 또, 감염된 돼지와의 접촉이 주된 전파 방법이므로 사람, 차량등을 통해 전파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소독은 바이러스 외막에 효과가 있는 소독제를 사용하여 실시하고 일반적인 전염병 방역대책에 따라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는다. 감염된 수퇘지는 정액을 통하여 바이러스를 배출하므로, 감염이 확인된 수퇘지는 도태하거나 종부에 사용하지 않는다. 현재 호흡기 감염에 대한 예방약이 시판되고 있으며, 감염율이 높은 농장이나 호흡기 계통의 임상증상이 심한 농장에서 3주령 전후의 어린 돼지에 접종하여 경제적 피해를 줄일 수 있다. PRRS에 감염되어 있는 농장에서는 실험실 진단을 통해 농장내 감염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책을 세워야 한다. 준임상형 감염이나 만성 감염의 경우 감염이 집중된 돈사나 돈군을 아 바이러스 지속 감염고리를 차단하고 바이러스성, 세균성 2차 감염을 예방한다. 감염된 농장을 청정화하는 방법으로 일령별 올인 올아웃, 이유돈 격리사육, 돈군 재조성, 돈군 일부 재조성등의 여러가지 방법이 미국등에서 최근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참고문헌]

  1. Dee, S. A. and Joo, H. S. 1996. The PRRS mystery revealed, PIGS-Misset. 12(1) : 31-35
  2. Meredith, M. J. 1994. Porcine reproductive and respiratory syndrome(PRRS). 1st North american ed. University of Cambridge.
  3. 신진호, 강영배, 김용주, 염숙현, 권창희, 이우용, 진영화, 황의경, 이재진, 안수환, 조인수, 오정선, 주한수, 최창수, T.W.Molitor. 1993. 돼지 생식기 호흡기 증후군에 대한 혈청역학적 연구 I.간접형광항체 검색, 농업과학논문집. 35(2) : 572-576.
  4. 신진호, 강영배, 김용주, 염숙현. 1993. 돼지 생식기 호흡기 증후군에 대한 혈청역학적 연구 II.실험적 전파 및 실험실 진단, 농업과학논문집. 35(2) : 577-5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