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성 유사산 질병의 방제대책

 

돼지의 번식장애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병원성 요인으로서는 세균성, 바이러스성, 기생충성, 곰팡이성등이 있고, 비병원성 요인으로는 약물, 사료중독성, 영양 및 대사성, 유전적 요인, 사양관리 및 기후 변경에 따른 스트레스요인 등 여러가지가 있다. 유사산 질병에 관련되는 주요 세균은 렙토스피라, 부루셀라, 돈단독, 연쇄상구균등이 알려져 있다.

1. 렙토스피라 감염증

가. 원인

돼지에 감염되는 렙토스피라균의 주요 혈청형은 pomona, canicola, icterohemorrhagiae, hardjo, bratislava, tarassovi, grippotyphosa등이 알려져 있다.

나. 역학

감염경로는 피부를 통하거나 생식기관의 점막을 통하거나 감염된 뇨와 접촉을 통해 이루어지며, 렙토스피라균은 일반적으로 신장내 존재하며, 간헐적으로 오줌을 통해 배설된다. 배설된 균체는 물 또는 습한 토양내에서 오래 동안 생존이 가능하여 가축 및 사람에 감염된다. 사람을 포함하여 다양한 동물들이 감수성이 있으며, 균을 가지고 있는 쥐가 주요 전염원으로서 돼지 농장의 사료와 물에 오염시켜 전염시킨다.

다. 진단

(1) 증상

돼지에서 렙토스피라 감염증은 준임상감염으로서 자주 발생한다. 증상발현이 거의 없고, 증상이 있는 경우는 사산, 유산 및 허약자돈 출산으로 나타난다. 때때로 감염된 임신돈은 혈뇨를 배설하며, 사료섭취 저하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2) 균검출

유사산 재료로부터 균분리 동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진단이다.

(3) 항체검사

돼지에 유행하는 혈청형의 균에 대한 항체조사를 실시하며, 현미경응집용균반응으로 유의적인 항체상승을 확인한다.


  렙토스피라 감염증 유사산한 돼지 태아

라. 치료 및 예방

스트렙토마이신등의 일부 항생제는 렙토스피라 감염증의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발병초기에 적용시켜야 하며, 일단 감염된 균은 신장내에 보균하게 되고, 완전한 치료가 곤란하다. 양돈장 주변에 쥐를 정기적으로 구제해야하며, 도입돈에 대한 철저한 검사로 양돈장내의 침입을 철저히 방지해야 하고, 정기적인 검사로 보균돼지는 제거한다. 우리나라에 유행하는 렙토스피라균의 혈청형이 함유한 백신을 접종한다.


2. 부루셀라 감염증

가. 원인

주요 원인균은 Brucella suis이나 다른동물에서 유사산을 일으키는 Br. abortus, Br. melitensis등도 돼지에 감염될 수 있다. 부루셀라균은 그람음성의 작은 간균으로 세포내 기생세균이다.


  부루셀라병 원인체Brucella suis 의 집락

나. 역학

이 병은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의 돼지 부루셀라병은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은 실정이나 흔히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유산태아, 후산등에 균이 많이 있으며, 이들 균에 오염된 사료, 물등에 의한 경구감염이 가장 흔한 자연감염이다.

다. 진단

(1) 증상

동물간에 따라 증상은 다양하며, 주요증상은 임신말기의 유산이고, 암퇘지와 수퇘지 모두에서 일시적 또는 영구적 불임증이 생기며, 자궁염, 정소염을 일으키고, 만성화되면 관절염으로 파행과 사지말단 또는 다른부위의 농양이 있다.

(2) 혈청학적 검사 및 균분리

특이항체의 상승기간이 짧기 때문에 유사산이 있을 경우 즉시 항체 검사를 시행하고, 동시에 균분리 검사를 실시한다.

라. 치료 및 예방

이병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는 없으며, 일단 감염된 돼지는 일생동안 보균상태로 지내며, 다른 동물에 전파될 수 있다. 외부로 부터 구입할 경우에는 반드시 부루셀라병 발생이 없는 농장에서 구입하고, 일단 격리 사육하면서 각시도 가축위생시험소에 의뢰하여 부루셀라병 검사를 실시한 뒤에 합사를 시켜야 한다. 유산 태반이 가장 중요한 전염원이 될수 있으므로 유산한 경우는 물론 정상분만한 경우에도 후산물은 즉시 매몰하고, 오염물이나 주위환경은 철저히 소독해야 한다.


3. 기타 유사산 질병

가. 돈단독

돈단독은 급사, 파행, 다이아몬드 형태의 피부병변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급성으로 감염한 돼지는 유산을 일으킬수 있다. 이 질병의 원인체는 Erysipelothrix rhusiopathiae이며, 이균은 물, 토양, 사료, 채소류등에 생존할수 있고, 동물, 조류, 어패류, 사람의 조직에 침입할 수 있다. 이병의 급성형은 높은 사망율을 가져오며, 임신기간중 언제든지 유산을 일으킬수 있다. 이병의 효율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생균백신 또는 사균백신을 처녀돈 또는 경산돈에 접종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치료는 급성의 경우에 페니실린이나 항혈청제제가 성공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만성의 경우는 도태가 바람직하다.

나. 연쇄상구균 감염증

연쇄상구균에는 많은 균종이 있으나 돼지에 감염을 일으키는 것으로는 Streptococcus suis, S. equisimilis등이 많다. 우리나라에서도 Strep. suis 에 의한 돼지 뇌막염, 관절염등이 발생 보고된 바 있으며, 이들 균은 돼지 편도에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고, 종종 기회 감염을 일으키며, 때로 집단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연쇄상구균증의 병형은 여러가지이나 패혈증, 뇌수막염, 관절염, 심내막염, 임파절염등이 많으며, 때로 유산을 일으킨다. 유산은 임신기간 언제든지 가능하며, 불임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병의 발생요인은 여러가지 스트레스가 관계하므로 사양관리에 주의하고, 스트레스가 있을 때에는 예방적으로 광역 항균제를 투여한다.

[참고문헌]

  1. CLINICAL VETERINARY MICROBIOLOGY, Wolfe publishing, 1994.
  2. HAGAN AND BRUNER`S DISEASES OF DOMESTIC ANIMALS, conell university, eighth edition, 988.
  3. Diseases of swine. Iowa State University Press, 7th edition, 1992.
  4. 수의전염병학, 경북대학교 출판부,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