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돼지호흡기 질병의 관리방안

 

WTO체제의 출범으로 축산물 시장의 전면 개방을 앞두고, 국제경쟁력 향상이 절대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현실에서 호흡기 질병은 매우 중요시되는 질병이다.

호흡기 질병은 단일 요인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대개 환경, 스트레스, 그리고 감염원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생하게 된다. 특히 동절기, 환절기에는 보온으로 인한 환기불량과 추위로 인한 생체기능이 떨어져 전반적인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감소되어 호흡기 질병 발생 가능성은 어느 계절보다 클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돼지의 호흡기 질병은 포유자돈에서 비육돈 출하시까지 전 성장단계에 걸쳐 발생하며 대개 이로 인한 급작스러운 폐사보다는 만성 소모성 경과를 취하기 때문에 사료효율 저하, 증체율 감소, 출하일령 지연, 호흡기 질병의 만연에 따른 약품비와 인건비의 과다 소요등을 통하여 양돈장의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근본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돼지의 주요 호흡기질병은 흉막폐렴, 위축성 비염, 유행성 폐렴 및 파스튜렐라성 폐렴 등이 주종을 이루며, 특히 이들 호흡기 질병은 만성적으로 오는 소모성 질병이고 쉽게 눈에 띠지 않기 때문에 소홀히 다루는 경향이 있어서, 경제적인 피해가 더욱 심각할 것으로 사료된다. 동절기, 환절기에 발생하기 쉬운 호흡기 질병들을 중심으로 특성과 예방대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돼지질병은 예방이 우선되어야 하고 치료는 최후의 수단으로 하여야 한다. 경제적인 손실을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호흡기질병의 예방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환절기가 되면 일교차가 심해지고 날씨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호흡기질병이 발생하기 쉽다. 급격한 기온변화는 돼지로 하여금 적응력을 잃게 하여 저항력이 떨어지고 여러가지 질병에 감염될 수 있는 상태로 만든다. 돈방내의 온도를 높여주어 일교차가 10oC 이하가 되도록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온도 못지않게 습도관리도 중요한데 돈사가 건조하면 기도가 건조해져 점막에서 이물질 제거를 위해 분비되는 각종 분비기능이 떨어지고 국소면역에 관여하는 면역글로부린의 작용도 저하되어 기도점막에 먼지나 병원균의 침입이 쉬워진다.

또한 습도가 너무 높으면 병원성 세균 등이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수 있으며 돈방이 부식하는 등의 영향을 준다.

돈방내의 효율적인 환기는 균일한 공기 분배에 달려 있다. 돈방내의 틈으로 들어오는 바람은 돼지에게 저온에 의한 충격을 줄 수 있으며 또한 공기가 전혀 유통되지 않아도 스트레스를 받게 될 수 있다. 또 돈방내의 먼지나 유독물질, 악취 등은 환기상태가 나쁘면 직접적으로 돼지에게 큰 영향을 주므로 적절한 환기가 중요하다.

그러므로, 온도와 습도유지를 위한 시설을 구비하고, 돈방마다 적정 사육두수 (육성돈 두당 0.36m², 비육돈 두당 0.54m²∼0.72m²의 면적필요)를 지키며, 돈사내에 환기가 적절히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호흡기 질병 예방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둘째, 이들 질병의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수반 되어야 한다. 돼지질병을 효과적으로 경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돼지의 질병 및 상태, 그리고 그 농장에서 발생중이거나 발생가능성이 있는 질병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진 후에 이에 대응하는 치료 예방대책 수립이 가능할 것이다. 이는 수의과학연구소, 각 시·도 가축위생시험소 혹은 개업수의사 양돈장 근무수의사를 통하여 가능할 것이다.

셋째, 백신접종에 의한 질병의 예방이다. 국내에서 발생하거나 발생가능성이 높은 질병에 대해서는 그농장에 맞는 예방접종 프로그램에 따라 예방접종을 실시 해야 한다. 각 농장에서는 질병 발생 상황, 항체 보유 상태, 인력등를 감안하여 양돈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연구기관과 상의하여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예방 접종프로그램은 그 농장사정에 맞게 수정보완되어야 하며, 사용되는 예방약의 확실한 역가유지나 생산, 보관, 수송, 판매, 접종시 여러가지 사항 등을 지속적 으로 확인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외부로부터 혹은 돈사간에 병원균이 전파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철저한 소독을 생활화하여야 한다. 소독약은 강하고 우수한 효력을 가진것을 사용 해야 하며, 용도에 따라 적절히 구분 사용되어야 한다. 소독은 특히 돈사 내외, 소독조, 돈사 통로, 농장 출입구등에 대하여 철저를 기함으로써 외부로부터의 침입 혹은 돈사간의 전파를 방지해야한다.

다섯째, 사양환경 및 사양 기술의 개선이다. 아무리 유전 형질이 우수한 돼지 라도 사육환경이 열악하면 돼지의 유전형질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없게 된다.

이들의 형질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하기위해서는 시설의 현대화등에 의한 시설 개선과 쾌적한 사육환경으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다. 이로 인해 작업의 편이성, 노동력 절감, 생산성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 돼지의 건강상태 점검, 예방적 사양 및 치료관리에도 특별한 관심을 가져야 하며 조기격리 이유방법, All in and All out과 같은 새로운 사양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모돈으로부터 자돈의 감염 혹은 돈사내의 상재균에 의한 감염을 차단함으로써 질병을 최소화시키는 방안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돼지의 호흡기 질병을 박멸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수의과학연구소를 비롯한 각 연구기관과 현장을 연결해 이들 질병에 관한 지속적인 정보교환과 연구가 이루어져야하며, 이들 자료를 기초로 하여 예방약개발 등 방역 및 치료대책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1. 「연구와 지도」 농촌진흥청 1996.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