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살모넬라병 진단 및 예방

이 증은 Salmonella에 의한 돼지의 급성 또한 만성의 감염병이다. 돼지에서 질병을 일으키는 중요한 Salmonella의 혈청형은 S.choleraesuis 와 S.typhimurium 이다. 영국과 아일랜드에서는 S.dublin 과 다양한 숙주 비적응성 혈청형들이 돼지 질병의 원인체로서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미국에서의 흔한 숙주 비적응성 혈청형으로는 S.derby, S.newpart, S.anatum 이다. 각국에서 이 증이 발생되고 있으나, 그 빈도는 낮다. 그러나 건강보균돈이 많으므로 식육 및 환경오염의 원인으로 의의가 크다. S.choleraesuis는 균을 배설하는 보균돼지의 장간막 임파조직에 존재한다. 균의 배설은 질병에서 회복된후에도 약 3개월동안 일어난다. 그러나 소수의 돼지는 영구적으로 균을 보균 하며, 배설한다. 균은 거름속에서 오래 생존하며, 분변중에서는 20주까지 생존함이 보고 되었다. 그래서 축사의 오염은 이러한 혈청형에 의해서 유발되는 질병의 역학에 있어서 중요하다. 사료는 S.choleraesuis의 일반적인 오염원이 아니며, S.typhimurium과 다른 혈청형의 중요한 오염원으로 작용 한다. Paratyphoid는 S.choleraesuis에 의해 일어나는 돼지에서의 질병이다. 미국과 유럽에서의 본질병의 대부분의 경우는 단상성, 황화수소 생성형(Kunzendorf)에 의해서 발생한다. 다른 혈청형 들과 S.typhisuis, S.choleraesuis 이상성은 거의 분리되지 않는다.

1. 역학 및 병인론

돼지 paratyphoid는 2-4개월령의 어린 돼지에 다발하고, 6개월령 이상되면 발생이 감소한다. 돼지 paratyphoid에서는 폐사율이 높고(수%∼거의 100%), 설사례에서는 낮다. 보통 Salmonella는 건강돈에 보유되어 있으며, 보유율은 나라, 지역, 계절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10∼20%이다. 발증 및 병세의 증악에는 환경불량, 영양장애, 혼합감염, 기타 다른 여러가지 stress가 중요한 인자이다. Salmonella속은 그람염색성 음성을 나타내며, 운동성이 있고, 약 2000개의 혈청형을 갖는다. 경구로 감염된 Salmonella는 장관내에서 fimbriae에 의해 부착 증식하며, 소장점막에 침입한다. 또한, LT-like, ST-like 장관독소와 cytotoxin을 생성하여, 장관액의 배출을 자극한다. 이후에, 침입한 균주는 패혈증을 일으키며, macrophage에 의해 탐식되고, 탐식세포 내에서 증식 한다. Salmonella증에대한 면역반응은 주로 세포매개성 반응이 관계하며, 체액성 면역은 큰 의미가 없다.

2. 임상증상

급성 패혈증형의 경우에는 4월령까지의 어린돼지에 발생한다. 돌연 발증하고, 귀, 둔부, 복부에 자적색을 띄며, 고열, 식욕부진을 나타내고, 1∼3일후에 폐사한다. 단시일내에 폐사하기 때문에 명확한 임상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부검소견으로는 간장과 비장의 종창, 인두와 방광점막의 점상출혈등이 관찰된다. 설사증형은 이유후의 어린 돼지에 발생한다. S.typhimurium이 주요 원인이다. 황백색-녹황색의 악취가 나는 설사변을 배설한다. 발열, 원기상실, 식욕부진, 피모 광택을 잃고, 탈수증상을 보이며, 위축돈이 되는 예가 많다. 병리 소견으로는 장관내에 회색 수양물의 저류, 장간막 림프절의 종대, 장염 및 공장, 맹장, 결장의 궤양형성을 보인다. 만성형의 경우는 소장벽의 비후와 점막의 괴사가 Fusobacterium 과 Bacteroides sp.의 이차 감염에 의해 일 어 난다. S.dublin에 의한 감염은 장염과 뇌막염이 특징적이며, S.typhimurium과 다른 혈청형에 의한 Salmonella증은 일반적으로 장관형과 패혈증형이 있다.

그림 1. 살모넬라균증의 부검소견으로 복강내 출혈상을 볼 수 있다.

그림 2. 살모넬라균증에 감염된 돼지의 부검소견으로 장관의 stricture상을 볼 수 있다.

 

3. 진 단

병원균의 검출이 가장 확실한 진단법이다. 폐사돈에서는 혈액, 주요장기, 담즙, 골수, 장내용물이 검사 재료가 된다. 발병돈에서는 분변을 공시한다. 분리배양에는 selenite broth, tetrathionate broth, brilliant green agar, Macconkey agar, XLD medium 등을 사용한다. 돼지나 조류에 숙주 적응된 혈청형은 selenite, tetrathionate broth 와 brilliant green agar에 저항성을 가지지 못한다. 일반적으로 Salmonella는 Macconkey agar에서 회백색의 집락을 형성하지만, S.arizonae 와 S.typhimurium은 pink색 집락을 형성 할 수 있다. Brilliant green agar에서는 빨간색의 집락을 형성하며, XLD medium에서는 중앙에 흑색의 집락을 형성하는 빨간색의 집락을 형성한다. 한편 이후의 동정과정에서, Salmonella균은 TSI(triple sugar iron)agar에서 red slant, yellow butt, 황화수소 생성의 반응을 보이지만 S.choleraesuis는 황화수소를 생성하지 않으며, S.typhisuis는 황화수소의 생성이 가변적이다. 그리고 Lysine decarboxylation 반응에서는 거의 모든 Salmonella균이 양성 반응을 나타내지만 S.typhisuis는 음성을 나타낼 수 있다. 한편 분변내에서의 균 배양 과정은 믿을만 하지 못한데, 이는 균을 분변에서 분리 하기 어려우며, 자주 균이 장간막 임파절에 존재는 하지만 장관내에는 없기 때문이다. 감염된 돼지에서의 항체반응은 지속적이지 않거나, 혹은 보균동물의 진단을 목적으로 이용하기엔 충분히 믿을 만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응집반응을 이용한 혈청학적 진단법은 진단적 가치가 거의 없다.

4. 예방 및 치료

이증은 감염돈의 배설물을 통하여 전파됨으로 돈사내의 청정화에 노력한다. 그러나 감염원이 다양함으로 양돈장에서 Salmonella의 오염을 완전히 방지한다는 것은 곤란하다. 숙주적응형 이외의 Salmonella는 사육환경의 위생적인 배려, stress 등 발증의 요인이 되는 인자의 배제에 노력 한다. 영국에서 S.choleraesuis의 생균 약독주를 이용한 백신은 paratyphoid에 의한 폐사율을 감소 시키는 효과를 나타냈다. 하지만, 현재까지 탁월한 효과를 갖는 백신은 개발되어있지 않다. 치료에는 항균제나 항생물질이 사용되며, 임상증상은 호전되어도 보균돈이 된다.

[참고문헌]

  1. MANUAL OF STANDARDS for diagnostic tests and vaccines., OIE second edition 1992.
  2. CLINICAL VETERINARY MICROBIOLOGY., Wolfe publishing 1994.
  3. HAGAN AND BRUNER`S DISEASES OF DOMESTIC ANIMALS., conell university, eighth edition, 1988.
  4. 수의전염병학., 경북대학교 출판부,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