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아지 세균성 설사병의 방제요령

1. 서 론

송아지에서 설사를 일으키는 주요 전염성 질병으로는 대장균 설사증과 살모넬라균증을 들 수있다. 송아지 대장균 설사증은 병원성 대장균 감염에 의한 심한 설사, 위축, 폐사로 많은 경제적 손실을 주는 전염병으로 일명 독백리라고도 한다. 한편, 송아지의 살모넬라균증은 살모넬라균에 의한 송아지의 급만성 전염병으로 보균우에 의해 지속적인 발생 및 피해를 가져오는 질병이다.

2. 역학 및 병인론

일반적으로 대장균은 Gram 음성의 작은 간균으로 일반 배지에서 잘자라며 MacConkey agar배지 상에서 유당을 분해하여 pink색의 특이한 집락을 형성한다. 병원성 대장균은 여러가지 병원성 인자를 가지는데 경구로 감염된 병원성 대장균은 먼저 장관내에 부착하여 증식하게 된다. 이때 장관내 부착성을 띄게하는 pilus라는 균체외벽에 섬모상의 구조물을 가진다. 동물에 따라 적응성을 가지는 pilus의 형을 가지는데, 소에서는 주로 K99 와 F41 type이 많이 차지한다. 또한 병원성 대장균 중에는 장관내에서 부착 증식한후 장독소를 생성하여 설사를 일으키는 균주가 있다. 이러한 독소에는 열에대한 저항성에 따라 내열성 독소(ST), 이열성 독소(LT)가 있고 이외에 shiga-like toxin I, II 등이있다. 이외에도 장관벽에 부착후 장관벽에 침투하여, 출혈성 설사를 일으키는 대장균 형이 있다. 대장균 설사증은 분변으로 오염된 물, 사료, 젖꼭지 및 환경을 통하여 경구로 전염되며, 발생율은 약 20% 정도이나, 출생후 2-10일 사이의 신생 송아지에서는 66.2%까지 이른다. 살모넬라균은 Gram 음성의 간균으로 일반배지에서 잘자라며, 선택배지로 Selenite broth와 SS agar가 흔히 사용된다. Triple sugar iron agar(TSI)에 접종시 기저부에 흑색, 사면에 붉은색을 형성하는 것이 일반적인 특성이다. 송아지에서 질병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균으로는 S.enteritidis, S.typhimurium, S.dublin 등이 있으며, 대장균증과 마찬가지로 전염경로는 경구감염이 주이며, 환축 또는 보균축과의 접촉과 오염된 사료, 물등을 통하여 전염된다. 살모넬라균증은 모든 연령의 소에서 발생하나 비육기인 1-4 개월령에서 다발한다.

3. 임상증상

대장균증은 감염된 원인균에따라 다양한 임상증상을 보이는데, 먼저 패혈증형은 신생 송아지에서 다발하며, 고열과 함께 발병하여 수시간내에 급사하게 된다. 설사의 임상증상을 일으키는 대장균증은 발열과 침울, 탈수, 쇠약의 증상을 보이다가 폐사하게 된다. 한편, 이유기 전후의 비육우에서 신경증상을 보이며 급사하는 부종형 대장균증을 볼 수있다. 살모넬라균증은 만성 또는 불현성 감염이 많으나, stress등에 의한 발병 요인에 의하여 발병하는 경우가 많고, 임상증상은 크게 패혈증형과 장염형으로 나눌 수 있다. 패혈증형은 체온상승, 원기소실, 귀저부와 다리 말단부에 청색증을 보이며 급사하게 된다. 장염형의 경우에는 급성 장염의 경우는 고열과 악취가나는 수양성 설사를 나타내며, 만성형의 경우에는 만성의 지속성 설사를 보인다. 부검소견으로는 소장 및 대장에 출혈성 장염, 괴사 및 장내에 연한 크림모양의 내용물을 볼 수있다.

[그림 1] 설사병으로 인해 탈수 증상을  보이며, 위축된 모습을 보이는 송아지

[그림 2] 살모넬라균증에 감염된 환축의 간의 병리조직학적 소견으로  결절상을 볼 수 있다.

4. 진 단

대장균증의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설사변 혹은 실질장기에서 병원성 대장균의 분리와 병원성 인자의 확인이 필수적이다. 먼저 의심되는 재료를 처리하여, 선택배지(MacConkey agar)에 배양하고, pink색 집락을 선택하여, 대장균을 분리한후에, 여러가지 생화학적 성상 시험을 거쳐서 대장균을 동정 확인한다. 이후에 분리한 대장균에 대한 O, H, K 형의 혈청형을 각각에 대한 표준 항혈청을 이용한 응집반응으로 확인한다. 이때에 어느정도는 확인된 혈청형으로 분리한 대장균의 병원성 유무를 추정할 수 있다. 하지만 확실한 검증을 위해서 분리한 대장균의 pilus type 과 독소 생성 여부, 장벽 침투성 등의 확인 실험을 해야한다. 대장균의 pilus type의 확인은 항혈청을 이용한 응집반응 또는 각각의 pilus 형에 특이적인 동물의 적혈구를 이용한 혈구응집반응으로 할 수 있다. 독소 산생능의 확인은 infant mouse assay 법과 CHO cell assay법등을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여러가지 실험실적인 방법등이 있다. 한편, 분리한 대장균의 장벽 침투성은 그러한 성질을 갖게하는 특이한 유전자의 확인을 PCR 기법등을 이용하여 할 수 있다. 살모넬라균증의 진단에 있어서도 원인균의 분리가 가장 확실한 진단 방법이다. 원인균은 분변 혹은 폐사시에는 장간막 임파절등을 이용하여 시도한다. 재료에서의 살모넬라균을 분리 동정한 후에는 다가혈청 및 진단 kit를 이용하여 분리균의 혈청형을 검사한다.

5. 예방 및 치료

송아지 대장균증의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 보다도 위생적 사양관리가 가장 중요하며, 겨울철 분만시에 보온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분만전 임신우에 백신 접종을 통해서 초유중에 충분한 방어 항체를 생성하게 한후, 분만직후 자우에게 충분한 초유를 급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외에 항생제의 예방적 투여법 등이 있을 수 있다. 대장균증의 치료법으로는 겨울철에는 보온에 유의하며, 수분 보충을 위해서는 전해질을 공급하여 준다. 위장 점막 보호 및 독소 흡착을 위한 약제 투여, 분리균에 대한 항생물질 감수성시험을 실시하여 효과높은 항생제 선발 투여, 성우의 혈청 투여등의 방법이 있다. 살모넬라균증의 예방은 대장균증과 마찬가지로 위생적인 사양관리가 중요하며, 보균우의 정기검사로 격리치료 및 도태시키는 방법이 있으나, 백신 접종을 통한 예방법은 아직까지 연구중에 있으며 효과적인 예방약은 개발되어있지 않다. 치료법으로서는 유효한 설파제 및 항생제 선발후 약제 치료를 할 수 있으나 효과적이지는 못하다.

[참고문헌]

  1. MANUAL OF STANDARDS for diagnostic tests and vaccines., OIE second edition 1992.
  2. CLINICAL VETERINARY MICROBIOLOGY., Wolfe publishing 1994.
  3. HAGAN AND BRUNER`S DISEASES OF DOMESTIC ANIMALS., conell university, eighth edition, 1988.
  4. 수의전염병학., 경북대학교 출판부,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