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창상성 심낭염

소가 끝이 날카로운 쇠붙이(못, 철사, 철조망 조각 등)를 잘못 먹어서 이 것이 위내 특히 제 2위의 바닥에 가라 앉아 있다가 강한 제 2위의 운동에 의해 위벽을 뚫고 나가 심장이나 다른 장기에 손상을 주어 심낭염, 폐렴, 흉막염 등을 일으킨다. 이 질병은 유량감소, 성장이나 비육 불량 등 생산성에 차질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폐사율이 높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질병이다.

1. 원 인

가. 임신이나 분만에 의해 제 1위와 제 2위가 전방으로 압박 당할 때, 제 2위에 들어간 날카로운 금속성 이물이 심낭을 찌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창상성 심낭염은 분만전 3개월부터 분만시 까지의 기간에 발생할 확률이 높다.

나. 이물이 제 2위벽을 뚫고 심낭을 찌를 때, 제 2위내에 존재하는 세균들이 이물질과 함께 심낭에 주입되므로 심낭에는 세균성 염증이 발생한다. 즉 창상성 심낭염은 단순히 이물질이 심낭을 찌르는 것만으로 발생하는 것만이 아니라 위내 세균이 주입되므로써 염증이 더욱 악화된다.

2. 증 상

가. 이물질이 심장의 관상동맥이나 심실벽을 관통하였을 경우에는 갑자기 폐사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만성적으로 진행되며, 다음과 같은 증상을 나타낸다.

나. 발병초기에는 침울하고 무감각한 모습을 보이며, 식욕결핍, 체중감소, 일시적인 유량의 급격한 감소 등을 관찰할 수 있다.

다. 환축은 심한 통증으로 인해 움직이기를 싫어하고, 누워 있는 시간이 많다. 서 있을 때는 좌측 앞다리를 가슴에 붙이지 않고 다리를 벌리고 서 있다.

라. 경사진 길은 쉽게 오르지만, 내려가는 것은 매우 꺼려하며, 바로 걷지 못하고 갈지자 형으로 걷는다.

마. 체온이 상승되며, 맥박수는 증가하고, 호흡수는 감소하며, 통증 때문에 복식호흡을 한다.

바. 사료를 섭취하면 위를 압박하여 통증이 심해지므로 사료섭취가 감소하며, 되새김 정지 및 배변량 감소로 변비증세가 나타난다.

사. 시간이 지나면 목의 경정맥이 튀어 나오고 박동하는 것이 관찰된다.

아. 전신성 수종이 나타나게 되는 데, 처음에는 턱 밑에서 시작된 수종이 차차 목 아래로 내려가 앞 다리 사이 흉수에 이르러 부종이 뚜렷하게 나타나며, 하복부 까지 파급된 후 전신에 퍼지면 폐사한다.

3. 진 단

가. 임상증상을 참조하고, 소를 경사진 길에서 내려보내거나 좌측으로 회전을 시키면, 심한 통증을 느끼며, 움직이지 않으려고 한다.

나. 어깨 부위의 등을 꼬집어도 척추선이 내려가지 않는다 (정상적인 소는 척추선이 내려간다.)

다. 발병 초기에 각종 약품을 사용하는 것은 치료목적이라기 보다는 치료효과가 없을 경우에 창상성 심낭염으로 진단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4. 예방 및 치료

가. 외과적 수술로 이물질을 제거하고, 심낭내에 고인 삼출물을 빼내고 항생제를 주입한다.

나.그러나 창상성 심낭염은 외과적 수술로 이물질을 제거하고, 심낭내 염증물질을 제거해 주어도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않기 때문에 확진되는대로 도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 사료 중에 함유될 수 있는 이물질을 육안이나 강력한 자석을 사용하여 철저히 제거한다. 또한 우사나 방목장의 부서진 사료통, 울타리 철사 등은 질병 발생의 중요한 원인이 되므로 제거하는 데 유의한다.

라. 특수한 자석을 소에게 먹여둠으로써 잘 못 섭취된 못이나 쇠붙이가 위내의 자석과 붙어 있게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된다. 자석을 먹일 때는 정확하게, 완전하게 식도내로 삽입해 주어야 하며, 되새김질로 다시 뱉어내지 않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1. 농촌진흥청, 1992, 가축위생과 질병
  2. 박순용, 1989, 백순용의 소 질병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