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수포병의 임상적 특징 및 방역대책

돼지 수포병은 여러 바이러스 원인체에 의하여 전파되는 질병으로서 감염돼지의 체온상승, 코, 혀, 콧등, 발등, 발바닥사이 부위의 수포형성을 특징으로 하는 질병군이다.

1. 돼지 수포병의 원인체는 매우 여러가지가 있다.

돼지 수포병의 종류 및 원인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그러나 임상증상은 모두 발열 및 수포증상을 일으키는 관계로 전문가에 의한 감별진단이 필요한 실정이다.

원 인 체 

감염동물 

질병 전파매체 

이환율 

이환동물 

구제역(FMD)바이러스  돼지, 소,

양 

비말 및 접촉감염 

높다 

소, 양, 염소 

돼지수포병(swine vesicular disease) 바이러스  돼지, 사람  접촉, 공기분말 

및 구강감염 

중간 

돼지 

돼지수포성발진(vesicular exanthema) 바이러스  돼지  구강, 접촉 및 비말감염 

중간 

-

돼지수포성구내염(vesicular stomatitis) 바이러스  돼지, 말,

소 

접촉 및 곤충매개 

중간 

-

즉 원인체는 대략 4가지의 바이러스에 의하여 돼지에서 발생하며 대부분 접촉이나 비말 또는 오염된 사료나 물에 의한 구강전파로 이루어진다. 이중 구제역은 전파속도가 다른 원인체에 비하여 매우 높으며 감염된 소나 돼지는 전파 매개체로서 작용할 수 있다.

2. 돼지 수포병의 임상적 특징

구제역에 걸린 돼지의 발바닥에 형성된 수포

돼지 수포병의 원인체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임상적 증상은 거의 모두 동일하며 주요 몇가지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구제역에 걸린 돼지의 코부위에 생긴 수포

구제역에 걸린 돼지 유방에서 나타난 증상

3. 돼지 수포성 질병의 방역대책

수포성 질병에 대한 치료는 알려져 있지 않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현재까지 발생하고 있지 않는 질병이다. 실제, 이상의 수포성 질병군은 태국, 필리핀 등의 동남아시아 지역, 중국대륙 및 남아메리카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외래성 해외 가축질병으로서 발생지역으로부터 수포병의 전파가 가능한 종돈, 정액 및 생축등의 수입을 제한함으로써 질병의 유입을 사전에 예방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시장 개방화 추세는 축산물을 비롯한 생축의 도입에 따른 예기치 않는 질병도입의 가능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이상과 같은 질병의 관찰시 다음과 같은 방역조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