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의 최근 발생현황과 방역대책

GATT/UR 협상타결 (1993. 12. 15) 이후, WTO 체제출범 (1995. 1. 1)에 따라, 이제는 경제력을 통한 "무한경쟁" 시대에 돌입되고 있다. UR 협상 부속협정으로 위생 및 검역규제 협정에 근거하여, 동물 및 축산물 교역 상대국 및 검역물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은 개방화에 대비한 대책수립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동물 및 축산물 수입개방과 관련, 국내발생의 경험이 없는 특히 국내에 잠입이 우려되는 해외악성 가축전염병에 대한 정밀진단 기법 및 검역기술을 시급히 연구개발하고 효과적인 예방대책을 조기에 수립하여, 국내 축산산업을 보호하고, 수출주도형 입지를 선점하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아니되게 되었다.

본 편에서는, 해외악성 가축전염병 중 가장 중요한 구제역과 관련하여 최근 발생현황과 방역대책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1. 구제역이란?

구제역 (口蹄疫; Foot-and -mouth disease))이란, 소, 돼지, 양, 염소 등 우제류 동물 및 야생동물에서 급성, 열성, 고도의 전염성을 나타내는 바이러스성 감염증이다. 인체에도 매우 드믈게 감염은 되지만 중상은 심하지 않다. 수포의 출현이 특징이며, 입, 비공 (콧구멍), 비구부 (콧등), 발굽, 유두(젖꼭지) 그리고 위의 주상돌기에 미란이 형성된다. 범발성이며, 장기간에 걸쳐 가축의 생산성을 저하시킨다. 폐사율은 높지 아니하다. 국제수역사무국(OIE) 질병 리스트에는 List A 010으로 지정되어 있다.

본 병에 대한 명칭으로는 다음과 같이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운다.

구제역(口蹄疫)

아구창(鴉口瘡)

Foot-and-mouth disease

Aphthous fever

Infectious aphthous stomatitis

Maul-und-Klauenseuch <독일>

Foot and mouth disease

Epizootic apthae

Fievre aphtheuse<프랑스>

Fiebre aftosa <이태리/스페인>

2. 구제역의 역사와 중요성

구제역에 대한 최초의 기술은 1514년 이태리의 수도승 Hironymus Fracastorius에 의하여 Verona 근처에서 소의 전염병으로 기술된 바 있다. 병인체는 밝혀지지 않은채 유럽전역에서 소의 주요 전염병으로 상재 발생하였었다.

병인체인 구제역 바이러스는 Loeffler 와 Frosch(1897)에 의하여 최초로 증명된 바 있는데, 가축의 병인체로 확인된 최초의 여과성 병인체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적으로 수의미생물학 및 가축전염병학 기본교재로 널리 쓰이고 있는 Hagan and Bruner's Microbiology and Infectious Diseases of Domestic Animals (제 8 판, Timoney J.F. 등 편집, Comstock Publ Assn, 1988)에 보면, 구제역은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동물질병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이 질병이 발생되고 있지 않은 국가에 있어서는 가공 축산물의 수입과 생축의 수입에 있어서 까다롭고 비용이 많이 드는 검역/검사를 요구하는 등 국제교역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구제역을 경제적 질병(economic disease) 또는 정치적 질병(political disease)이라고도 부르고 있는 것으로 기술되어 있다.

3. 구제역 병인체의 분류와 성상구

구제역바이러스 (Foot-and-mouth virus; FMDV)는, 미생물 분류학적으로 피코르나바이러스과 (Family Picornaviridae), 아프토바이러스속 (Genus Aphthovirus)에 속한다. 구제역바이러스에는 Type A, Type O, Type C, SAT 1, SAT 2, SAT 3 그리고 Asia 1 등 7가지의 주요 형이 있으며 70가지 이상의 아형이 알려져 있다.

Type A와 Type O는 프랑스의 Vallee와 Carre(1922)에 의하여 확인된 것이데 A는 독일이라는 의미의 프랑스어 Allemand에서 유래되었으며, O는 프랑스의 지방명인 Oise Valley에서 유래된 것이다. Type C는 Waldmann과 Trautwein(1926)에 의하여 독일에서 분리된 것이다. SAT 1, SAT 2, SAT 3는 Southern African Territories Types로 1948년에 확인된 것이며, Asia 1은 Asiatic Type으로 1952년 파키스탄에서 확인된 것이다.

어떤 특정 형에 대한 면역형성이 다른 형에 대한 교차면역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백신제조 및 예방접종 등에 있어서의 스트레인 선정에 유의하여야 한다. 변형이 매우쉽게 일어나며, 불완전 백신에 대한 저항독주의 변형 및 면역학적 genetic recombination이 형성될 수 있다.

구제역바이러스는 Enterovirus에 속하는 small RNA virus이다. 형태학적으로는, 20면체 (icosahedral particle)를 나타내며, 직경은 23 - 25 nm이다. 분자량은 8.6 x 106 daltons이다. 좁은 pH 안정성을 가지고 있으며 pH 7.4 - pH 7.6에서는 안정하나, pH 6 이하의 산성 또는 pH 9.5 이상의 알칼리성에서는 급격히 파괴된다. 4C 이하에서는 단순배지내에서도 수년간 보존이 가능하며 37C에서는 10일 정도 생존이 가능하다. 56C 30분에서 대부분의 스트레인이 파괴되지만, 조직배양 또는 응용배지내에서 어떤 스트레인은 80C에서도 수시간 동안 생존 가능한 것도 있다.

구제역 바이러스는 동물의 기도로부터 증식되며 배출될 수 있다. 바이러스의 공기중 배출은 감염의 급성기 중에 일어난다. 돼지에서는 그러하지 아니하지만, 반추동물에서는 회복기 중에도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으며, 또는 면역이 형성되는 경우에는, 감염에 노출된 이 후에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다. 구제역바이러스는 소에서 2년간, 아프리카 물소에서 5년간, 그리고 양과 염소에서 수개월간 인두내에 생존할 수 있다. 가축화 된 아시아 물소는 수개월간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다.

4. 구제역의 최근 발생 현황

국제수역사무국 (OIE) 총회에 보고된 자료 (Report on the Animal Disease Status Worldwide)에 따라, 1990년 이래 최근 (1995)까지 구제역의 세계적 지리적 발생동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개 황>

구제역은 전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주요 발생국은 아프리카, 남미, 아시아, 유럽 등이며, 발병되지 않았거나 비발생국으로 인정되는 지역은 북미, 중미, 호주, 뉴질랜드, 일본, 한국 등이다.

<유 럽>

1990년도 이래 1992년까지 발생이 보고되지 않았으며, Europe Community에 있어서는 1992년 1월 1일부로 예방점종을 전면 중단하였다. 그후, Italy에서 1993년 2월 - 5월에 FMD type O (Middle Eastern 01) 55건이 발생, 전두수를 살처분하였다. EC 국가에 있어서는 1994년 현재까지도 그리스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므로 FMD 발생지역으로 지정하여 특별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현재 유럽에서 발생되고 있는 구제역은 Type O로 확인되고 있다. 비 EC 지역에 있어서는, 1992년에 Georgia에서 1992년 8월 type O의 발생보고가 있었으며, Bulgaria에서 1993년 5월, type O 1건이 발생된 바 있어 예방접종을 실시하였다. Russia에서는 1993년 6월, FMD A22 1건 발생보고가 있었는데 실험실내 우발사고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1994년도에는 Greece의 Lesvos Island 및 North East of Macedonia에 있어서 95건의 구제역 발생이 보고된 바 있다.

<중 동>

중동지역에 있어서는, Turkey에서 1992년에 예방접종 지역내에서 발생하였으나, 1991년 보다는 현저히 감소된 것으로 보고된 바 있는데, 1993년에는 type O 및 A가 다시 만연발생하여 예방접종을 실시하였다. Israel은 1992년에 type O가 발생하여 예방접종을 실시하였으나 그 지역에 1993년 5월 다시 발생하였다. Iran과 Saudi Arabia에 있어서도 1993년에 FMD type O 및 A가 발생하여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Jordan, Bahrain, Oman에도 1993년에 type O가 발생하여 에방접종을 실시중이다. 그 밖에도, Iraq, Siria, Lebanon에서도 발생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1994년도에는 Israel, Kuwait, Jordan, Bahrain, Oman, Unite Arab Emirates, Saudi Arabia, Iran 그리고 Iraq에서 보고된 바 있다. 중동지역에 있어서의 구제역 발생은 1994년도와 1995년도에도 지역적으로 산발적인 발생을 보이고 있다.

<아프리카>

Africa지역에 있어서는 거의 대부분의 국가에서 발생을 보이고 있으며, 혈청형도 다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Morocco는 1992년에 이어 1993년에도 발생된 바 있으며, Brukina Faso는 1992년에 type O가 최초로 발생보고 되었다. Zambia는 1992년에 SAT 1이 재 출현하였으나, 7월 이후 발생보고가 없으며, South Africa는 1992년에 SAT 2의 순환발생이 보고되었고 1993년에는 임팔라에서의 발생이 보고되었다. Namibia에서도 1992년에 SAT 2의 순환발생이 보고되었다. 1993년에는 Ghana (type O 및 SAT 2), Kenya (type O, A, C 및 SAT 2), Ethiopia와 Tanzania (type O 및 A), Egypt (type O), Uganda (type O) 등이 주요 발생국이다.

그 밖에, Algeria와 Tunisia도 발생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1994년도에는 Tunisia에서type O가 발생보고된 바 있으며, Egypt와 Libia에서도 발생이 보고되었다. Brukina Faso와 Togo에서도 발생이 보고된 바 있으며, 1994년 10월에는 Namibia에서는 virus type SAT 3가 보고된 바 있는데 이전에는 이 지역에서 SAT3가 보고되지 않았던 점이 주목된다. 아프리카 전지역은 1995년 현재까지도 끊임없는 발생을 보이고 있는 문제지역이다.

<미 주>

북미를 제외한 중남미에서 구제역 Types A, O, C 및 기타 수포성 질병 다수 발생하고 있다. 다만, 남미지역에 있어서는 대부분의 국가가 광활한 지역으로 형성되어 있고 지역별로 가축위생 상태가 서로다르므로, 발생국내에서도 비발생 지역을 인정하려는 경향이 있다. 남미지역에 있어서는, Brazil, Bolivia 및 Peru에서 1992년에 비해서 1993년에 발생이 증가된 바 있으며, Brazil에서는 1993년에 돼지에서도 FMD type O가 보고된 바 있다. Algentine과 Colombia도 1993년에 type O의 발생보고가 있었다. 1994년도에는 Venezuela와 Argentina에서 비록 감소하기는 했지만 구제역 발생이 있었다. 특히 Argentina에 있어서는 전년도에 비하여 90% 정도 감소한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그러나 Brazil에 있어서는 전년도에 비하여 증가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약 70% 정도). 1994년도에는 다음지역에 있어서는 구제역의 예:방접종 없이 비발생으로 기록된 바 있는데, 즉 Chile, Guyanas, West Indies 등이다. Paraguay에 있어서도 절대적인 숫자가 감소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아 시 아>

아시아지역에 있어서는, 한국과 일본을 제외하고 거의 전지역에서 발생을 보이고 있다. Malaysia에서 1992년 12월 및 1993년 1월에 Asia 1 각 1건이 보고된 바 있고, Pakistan (1992년 및 1993년, type O 및 A), Bhutan, Hong Kong, Cambodia, Sri Lanka (1992년 및 1993년, type O), Nepal (1992년 및 1993년, type O 및 C), Thailand (1992년 및 1993년, type O 및 Asia 1), Laos, Vietnam, Cambodia, Myanmar (1992년 및 1993년, Asia 1) 등이 문제지역이며, India와 Bangladesh에서도 1992년 및 1993년 상재발생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1993년에 중국 남부지방에서 2건이 발생되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94년도에는 Malaysia의 북부지역에서 불법교역에 의한 구제역 발생이 보고된 바 있다. 바이러스 type O와 Asia 1이 보고된 바 있다. 1994년 4월에는 Tajikistan에서 보고 바 있다. Philippines에서는 1994년 8월에 FMD type A가 재발생 되었으며 동년 9월에는 type O도 발생하였다. 뿐만아니라 1995년도에도 돼지에서 크게 문제시 되고 있으나 지역적으로는 Luzon Island에 국한되고 있다.

* Italy의 구제역 발생현황과 방역대책

Report on the Special Meeting on FMD in Europe (61SG/CS3 61st OIE, Paris, May 24-28, 1993. Italy 수의국장 Dr R. Marabelli의 보고내용 (요약)

제 1단계: 최초 의심축의 발생과 잠입경로 추정, 그리고 초기의 질병산파

최초의 의심축은 1993년 2월 21일, 이태리 남부 Potenza의 Viggiano 지방에 소재하고 있는 농장의 소이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의심축인 구제역에 감염된 것으로 확진된 것은 1993년 2월 28일이었으며, 이태리 가축위생연구소인 Brescia Laboratory에서 진단하였다. 한편, 이태리 북부의 Verona 남동쪽 20 Km 떨어진 곳에서 소에서 2건이 발생되었음이 확인되었다. 잠입경로 및 초기의 질병산파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1993년 2월 8일, 육로를 통하여 Trieste를 경유하여 이태리로 반입된 소이었는데 Croatia산으로 증명서가 첨부되어 있었다.

2) 1993년 2월 15일, 위의 소들을 계류하고 있는 도축장으로부터 육성송아지 4두를 구입하여 농장에 입식시킨 적이 있었다.

3) 1993년 2월 21일, 최초의 의심축을 발견하고, 당국에 신고하였다.

4) 1993년 2월 28일, Brescia Laboratory에서 구제역으로 확진을 받았다.

5) 최초 발생농장 및 도축장으로부터 얼마 떠어지지 않은 곳에서 5건의 발생이 추가로 확인되었는데, 이들은 최초발생 농장을 인공수정을 위하여 1993년 2월 20일과 21일에 수의사가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그에 의한 전파로 추정되었다.

이태리 북부 Verona에서 발생된 구제역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

1) 1993년 3월 2일, 선편을 통하여 Bari를 경유하여 이태리로 반입된 소들도 Croatia산으로 증명서가 첨부되어 있었다.

2) 이 소들은 다음날 (3월 3일), Matera에 도착하였으며, 이 소들중 일부는 Cosenza로 운송되었으며, 나머지 39두는 선편으로 운송되어 다음날 Verona에 도착된 바 있다.

3) 1993년 3월 11일, 최초로 구제역 의심예가 발생되어 살처분 매몰을 실시하였다.

4) 최초 발생지역에서 소 469두 중, 9두에서 피해가 발생했다.

5) 두번째 발생예는 최초발생지역으로부터 1,5 Km 떨어진 비육농장의 소 290두에서 발생하여 3두가 감염된 것으로 진단 되었으며 1993년 3월 16일 살처분 실시하였다. 다음, 이태리 남부 Potenza 지역 (최초 발생지역)에서 구제역이 제 2차로 속발되었다. 이 후, 부근의 Avellino, Matera, Lecce 및 Cosenza에 파급 발생하엿으며, 정부의 강력한 살처분 정책 (스탬핑 아웃)으로 현재는 종식된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이태리에서 발생한 구제역에 대한 불가사의

최근 이태리에서 발생된 구제역의 잠입경로는 Croatia산 소인 것으로 기록이 남아 있으나, Croatia 수의책임자인 Dr Tomislav Petrak은 실제로는 Croatia에서는 현재까지 구제역이 발생되고 있지 아니하며 Croatia산이라는 증명서는 허위이며 날조된 것이라고 증언한 바 있으며, 그러한 증거로 Croatia에서는 증명서 번호를 6자리 숫자를 사용하고 있는데 반하여 문제가 된 증명서는 5자리 숫자로 되어 있으며 사용된 언어 역시 Croatian과 Slovenian이 혼용되어 있음을 지적한 바 있다.

이태리 구제역 발생에 대한 감시감독 및 통제를 위한 각국의 조치사항

1) 유럽공동체(EC)는 이태리로부터의 동물반출을 봉쇄하였다.

2) 이태리는 Slovenia로부터의 동물수입을 봉쇄하였다.

구제역이 발생된 각 Province마다 가축시장을 폐쇄조치하였다.

구제역 발생지역으로부터 이태리내 다른지방 또는 EC로의 출하를 금지시켰다.

의심축의 국내이동은 사전에 수의사의 검진을 받도록 조치하였다.

동물운송 차량애 대한 소독을 의무화하였다.

구제역 발생지약으로는 어떤 동물의 반입도 허용되지 못하도록 조치하였다.

다만, 도착후 72시간이내에 도살할 예정으로 입하되는 것에 대하여는 예외로하였다.

3) 슬로베니아는 이태리에 대하여 보복적인 봉쇄조치를 감행하였다.

크로아티와의 국경을 봉쇄하였다.

헝가리로부터의 출항을 봉쇄시켰다.


5. 구제역의 임상증상

구제역 바이러스에 의한 감수성 동물에의 감염은 전형적인 증례에 있어서는, 발굽, 구강점막 그리고 암컷에 있어서는 유선에 수포성 병변이 생긴다. 수포는 기타 다른 부위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데, 비공 내부와 사지의 압점 등으로, 특히 돼지에서 그러하다. 임상적 소견은, 경증으로부터 심증까지 다양하며, 급성폐사예도 발생되는데, 특히 어린 동물에서 그러하다. 임상소견의 심한 정도는 바이러스 스트레인, 노출정도, 동물의 나이와 품종, 숙주축종 그리고 면역정도에 따라 다양하다. 병소성 심근염에 의한 폐사율은 극히 통상적으로 어린동물에서 나타나게 되지만, 근염은 기타 다른 부위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나이먹은 동물도 경우에 따라서는 폐사되기도 한다.

발굽이 갈라진 가축 중 어린 것들에서 급사한 기왕력이 있는 농장에 있어서는, 만일 구제역이 개입되어 있지 않은 경우라면, 나이먹은 동물에 대한 면밀한 검사에 의하여 수포성 병변의 존재를 종종 확인하게 될 수도 있다. 폐사 예에 있어서의 수포의 출현은 다양하다. 수포성 질병의 기왕력을 가진 동물에 있어서는, 수포액, 상피조직, 유즙 또는 혈액 표본재료로부터 구제역 바이러스를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진단을 내리기에 충분하다. 진단은 또한, 폐사 예의 혈액, 심장 또는 기타 장기로부터 구제역 바이러스를 분리해 내므로서도 내려질 수 있다. 심근염은 폐사 예의 경우 육안적으로 볼 수도 있다.

6. 구제역의 진단

진단을 위한 가장 적합한 조직재료는 파열되지 않았거나 또는 신선한 채로 터뜨린 수포가 있는 상피세포이다. 이러한 재료를 채취하는 것이 가능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타액과 혈액 또는, 반추수에 있어서는 소식자 컵 기법으로, 돼지로부터는 인후면봉 기법으로 채취된 식도-인두 표본재료가 바이러스 분리를 위하여 대체되기도 한다. 폐사예로부터는 심근조직 재료 또는 혈액재료가 채취되도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도 가능하다면 수포재료가 또한 바람직하다. 의심되는 증례로부터 채취된 표본재료들은 안전특수조건과 국제법규에 따라 송부되어야 한다는 것이 중대한 사항이다. 그러한 재료들은 공인된 권위있는 연구기관으로만 송부되도록 하여야 한다.

구제역 진단은 조직재료나 체액재료내에서 구제역 바이러스 항원을 검출해내는 것에 기초를 둘 수 있다. 특이적인 체액성 항체반응의 추적 또한 진단의 또다른 의미가 있기는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예방접종과 자연감염에 의한 혈청학적 반응의 감별이 문제시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시행한 사실이 없음을 증명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요구되게 된다. 혈청학적 반응에 기반을 둔 진단은 이전의 기왕감염의 가능성이 있는 퐁토병적 발생지역에 있어서는 또한 문제시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구제역 바이러스 항원이 검출되면 양성진단을 내리기에 충분하다.

보체결합 반응이 진단에 있어서 전통적인 검사기법이기는 하지만 효소연계 면역흡수 검정법 (ELISA)도 채택 될 수 있다. 만일, 표본재료가 부적합하거나 검사결과에 확정적인 결론을 내릴 수 없는 경우에 있어서는, 세포배양이나 이유되지 않은 마우스에 바이러스를 배양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배양재료로는 초대 우갑상선세포가 바람직하며, 또는 돼지, 새끼 양 또는 송아지의 신장세포, 또는 대등한 감수성을 가진 세포 주를 사용한다. 마우스는 2내지 7일령이어야 한다. 배양상에서 세포변성 효과(CPE)가 일어나게 된 다음에, 그 배양액은 보체결합 반응 (CF) 또는 ELISA 시험에 공시 될 수 있다. 폐사된 마우스의 근육골격계 부검 조직재료 균질부유액에 대하여 비슷한 검사가 수행 될 수도 있다. 세포변성 효과가 나타나지 않거나, 마우스가 폐사된 경우에 있어서는, 표본재료를 음성으로 판정하기 전에, 세포를 동결융해 시켜 48시간 간격으로 두번 더 계대해 보도록 하여야 한다.

수포성 병변이 있는 경우, 예방접종되지 않은 동물에 있어서의 특이항체 역가의 증명은 양성진단을 내리기에 충분하다. 이것은 경증증례 또는 상피세포 조직재료를 채취할 수 없는 경우에 유용하다. 바이러스 중화시험(VN)과 ELISA가 사용된다. 바이러스 중화시험은 조직배양에 의하게 되며 ELISA보다 변이가 많은데, 중화시험은 또한 시간이 소요되며 오염과 의양성 결과를 얻게 될 경우가 많다. 바이러스-감염-관련 (VIA) 항원에 대한 항체검사를 위한 ELISA 시험은 예방접종과 자연감염에 대한 체액성 반응을 감별해 내는데 적용될 수도 있으나, 이 방법은 반복적으로 예방접종을 받은 바 있는 동물 또한 반응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통상적인 방법으로는 적합하지 아니하다.

7. 구제역의 감별진단

구제역은 기타의 수포성 질병 (vesicular diseases) 즉 돼지 수포병 (swine vesicular disease; SVD), 돼지의 수포성 피진 (vesicular exanthema of swine; VES), 그리고 수포성 구염 (vesicular stomatitis; VS) 등과 임상적으로 쉽사리 감별되지 아니한다. 구제역으로 의심되는 증례에 대한 실험실적 진단은 그러길래 긴박한 문제로 대두되는 것이다.

8. 구제역 침입방지 대책

<예방백신>

구제역의 얘방을 위하여는, 여러가지 조성의 불활화 비이러스 백신이 상품화 되어 있다. 전형적인 예로, 바이러스를 부유성 세포배양에 감염시키고, 결과산물을 정화한 다음, 에틸렌아이민으로 불활화 시킨 것을 어주반트와 혼합하는 것이다. 여러 구제역 백신들은 주어진 야외상황에 있어서 관련될 수 있는 여러가지 혈청형들에 대하여 만전을 기하기 위하여 다가로 되어 있다. 최종 백신제품은 살아있는 바이러스가 잔류되어 있지 않음을 반드시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사항은 흔히 불활화 바이러스 제제에 대한 시험관내 시험 (in vitro tests)과 최종 벡신제품에 대한 생체시험을 조합하여 시행하므로서 이루어진다.

공격시험 또한 접종우에 있어서 PD50가 유효가를 이룰 수 있는냐하는 것을 보기 위하여 수행되는데, 백신 생산자는 방어와 특이혈청 중화항체간에 통계적으로 유의성 있는 상관성을 확보한 경우에는 혈청 중화시험으로도 충분하기는 하다. 면역성에 있어서 만족스런 수준을 확보하기 위하여, 2 내지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하는 기본과정과 4 내지 12 개월마다 재접종 하는 것이 통상적이다. 재접종의 빈도는 역학적 상황과 사용된 백신의 품질에 의존하게 되는 것이다. 예방접종된 어미소로부터 출산된 송아지에 대한 최초의 접종은 모체 이행항체가 떨어 지기까지 가능한한 지연되어야 하지만, 4개월을 넘길 필요는 없는데, 왜냐하면 그 시기에는 백신에 대하여 효과적으로 반응을 보일 수 있을 것으로 상당히 기대되기 때문이다. 예방접종되지 아니한 어미소로부터 출산된 송아지에 대한 최초의 백신접종 시기는 그렇게 중요한 사항은 아니다. FMD 백신의 유효기간은 4C에서 1년이다. 백신은 동결되어서는 아니된다.

<구제역 세계표준연구소 및 차폐연구시설의 이용>

여러나라에 있어서 구제역에 대한 고도의 전염성과 경제적 중요성을 고려해 볼 때, 바이러스의 실험실적 진단과 혈청형 동정은 반드시 질병-안전시설이 되어 있는 연구기관내에서만 수행되어야 한다. 그러한 특수한 국가 연구기관 또는 지역 연구기관이 없는 국가에 있어서는, 검사재료를 구제역 세계표준 연구소인 Institute of Animal Health, Pirbright Laboratory, Pirbright로 송부하여야 된다. 사멸되기 쉬운 구제역 의심재료를 국내 또는 국가간에 송부하고자하는 경우에는 특별한 주의사항이 요구된다. 이러한 규정들은 파손이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 검사재료가 만족할 만한 상태로 도달될 수 있도록하기 위한 것이다. 만일 젖은 상태의 어름이 포장물내에 넣어진 경우라면, 물이 새어 나오는 걱을 반드시 방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구제역 세계표준연구소로 보내고자 하는 재료에 있어서 가장 좋은 수송방법은 항공화물편이다. 포장물에는; World Reference Laboratory for FMD, AFRC, Institute for Animal Health, Pirbright Laboratory, Surrey, UK로 주소표기가 되어 있어야 하며, "런던공항에서 수하인 직접수거, 파손주의, 4C 보관" (To be collected by the addressee at London Airport, Perishable; Keep at 4C))이라는 표식을 하여야 한다. 송부하기 전에, 항공편, 일자, 도착예정 시간 등 세부적인 사항이 텔렉스 (no. 859137 AVRI G) 또는 텔레그램 (RESEARCH, PIRBRIGHT)으로 세계표준연구소(WRL)에 알려야 한다. 송하인의 계량 영수증 번호가 통보되는 것이 중요한 사항인데, 이것은 WRL의 직원이 런던공항에서 소포의 소재를 확인하고 통관, 인출 등에 편리한 것이다. 공항에서의 공식인출은 이러한 목적으로 WRL에 발행된 특수 수입면장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그 밖에 지역 연구기관으로 지정되어 있는 연구기관으로는 다음과 같은 연구기관들이 포함되어 있다:

9. 국내에서의 구제역 대책현황

대한민국에 있어서의 가축질병에 대한 연구와 진단은 안양에 소재하고 있는 가축위생연구소에서 수행하고 있는데, 동 연구소는 국립의 중앙단위 연구기관이며, 전국적으로 13개 지역협의회를 두고 있는 중앙가축질병예찰협의회를 농림수산부의 후원을 받아 운용하고 있다.

구제역 및 기타 수포성 질병과 관련하여, 구제역은 1934년에 한반도의 북한지역에서 최종보고된 이래 대한민국에서 지난 58년간 이상 발생되지 않고 있으며, 이러한 사실은 매년 국제수역사무국 총회에 공식적으로 비발생 보고를 제출한 바 있다. 물론, 수포성 구내염, 수포진, 돼지 수포병 등 기타의 어떠한 수포성 질병도 대한민국에서 발생 보고 된 적이 없다.

구제역 백신과 진단액의 수입이나 사용은 물론, 발생우려 국가로부터의 우제류 생축의 수입은 철저히 금지되어 있다. 이러한 철저한 검역절차는 질병의 잠입을 차단하며 엄격한 감시활동은 대한민국을 이러한 고위험도 질병의 비발생국임을 보증해 주고 있는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최근 동물 및 축산물의 국제교역 증대에 따라 대한민국 정부는 수의과학연구소내에 "해외전염병과"를 1993년 1월에 신설한 바 있으며, 현재 우역, 우폐역, 블루텅, 가금 인플루엔자, 구제역 및 기타 수포성 질병 등 고위험도의 해외악성 가축전염병 연구를 위한 고도 안전성 차폐시설을 설립하여 활용중에 있다.

결 론

구제역과 관련하여, 방역상 크게 문제시되는 어려운 점으로는, 병인체 Type의 다양성, 감수성 숙주의 광범위성, 공기매개를 통한 신속한 전파, 지리적 분호의 다양성과 축산물 밀수 등에 의한 잠입의 우려, 일단 발생시 청정화가 곤란하며 경제적 및 정치적 피해 장기화, 국내에 고위험도 질병 특수연구를 위한 차폐연구시설 미비, 진단액 및 백신생산 시설미비, 치료대책 없음 등을 지적 할 수 있다. 이제, 수의과학연구소 해외전염병과에 인력과 시설을 확충하고 고도의 기술을 개발 축적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축산산업 보호를 위한 제반조치를 장기적으로 강구하고 있다. 다만, 중국 등 발생지역으로부터의 밀수 등을 통한 잠입우려에 대하여는 국가적인 홍보가 필요하며,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1. 강영배, 해외악성가축전염병 최근발생동향과 대응연구 전략. 전국수의임상강습회 특강교재. 대한수의사회. 1993.
  2. 강영배, 해외가축전염병. '96 농촌지고공무원 전문교육 교재 <가축위생>. pp 113- 125. 농촌진흥청. 1996.
  3. OIE, Manual of Standards for Diagnostic Tests and Vaccine. Paris France, 1992.
  4. OIE, Disease Information. 1992-1995.. Paris France, 1995.
  5. USAHA, Foreign Animal Diseases. Virginia, USA,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