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중 세균구 및 체세포수 측정에 의한 1등급 원유생산

1.일등급 우유란

우유의 소비가 증가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위생적으로 안전하고, 고품질의 우유를 원한다.

일등급 우유는 양질의 우유를 의미하며 원유내에 고형분이 많고 위생적으로 착유된 원유를 말한다. 위생적인 원유는 체세포수와 세균수가 적고 항생물질이나 기타 이물이 섞이지 않은 원유를 말하는 것이다. 체세포수가 적은 원유란 유방염에 감염되지 않은 건강한 유방에서 나온 원유를 말하며 세균수가 적은 원유란 젖을 위생적으로 짜고 잘 관리하여 세균에 오염이 되지 않은 원유를 말한다.

정부에서는 유질향상을 위해 세균수와 체세포수 검사 강화로(1993년, 1994년) 원유의 위생등급에 따른 우유값 차등지급제 시행으로 위생적인 우유 생산에 큰 효과를 거두었으며, 96년에도 원유의 위생등급을 보다 더 세밀하게 설정하여 원유의 품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표 1> 등급별 세균수 및 체세포수 위생 등급 기준 ( 95.10.14. 농수산부고시)             (단위 : ㎖당)

구               분

세       균       수

체   세   포   수

1급A

1급B

2급     

3급 

4급 

등          외

3만 미만

3만∼10만 미만

10만∼25만 미만

25만∼50만 미만

50만∼100만 미만

100만 초과

20만 미만

20만∼40만 미만

40만∼75만 미만

75만 초과

2. 체세포수 측정의 필요성

젖소의 유방내로 병원성세균이 침입하게 되면 유방조직에 염증을 가져오며 이러한 상태를 유방염이라고 부른다. 이와같이 유선조직의 염증상태로 인하여 우유중에는 소위 말하는 `체세포 수'가 증가하게 되는것이다. 이에따라 체세포수를 측정함으로써 유방염을 진단하는 기술은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것이다. 현재 선진낙농국가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체세포 수 측정법에 의한 유방염진단 및 등급제를 실시하고 있어 우유의 위생적인 측면에 높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원유중 함유 체세포수를 줄이는 길이 일등급 원유를 생산하는 길이며, 이같은 일등급원유는 유방염을 없앰으로써 세균 및 체세포를 없애나가는 것과 직결되는 것이다.

즉 체세포는 젖소의 유선에서 미생물에 의한 염증반응시 필수적으로 증가하므로 체세포수와 유방염과의 관계는 떼 놓을 수 없는 관계이다. 체세포수 측정은 개체별 유두건강상태, 및 유방염의 발병 유무 등을 사전에 항상 점검할 수 있는 방법이다. 따라서 국제 낙농기구에서도 젖짜기전 우유 즉 전유 1㎖당 체세포수 50만개를 기준으로 하여 유방염 감염유무를 판단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림 1 ) 체세포수 측정장치: 빠른 시간내에 체세포수를 측정할수있다.

3. 체세포수와 유질과의 관계

원유의 유질은 총세균수, 체세포수, 단백질, 유지방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유방염이 유질 상태의 50% 이상 좌우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즉 유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유방염 예방 관리가 필수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우유에는 당, 단백질, 지방, 칼슘과 같은 광물질 등 인체에 유익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유방염에 걸렸을때 즉 우유내 체세포수가 증가하였을 때는 인체에 유익한 우유 성분이 감소되어 진다. 예를들면, 당은 5∼20%, 지방은 5∼12% 그리고 단백질 및 칼슘 등의 감소를 나타내어 유질의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유방염에 걸린 우유를 먹게되면 질적으로 낮은 수준의 우유를 마시게 되는 것입니다.

( 표2 ) 체세포수와 산유량과의 관계

원유1㎖당 체세포수

산유량 감소율(%)

25 만이하

0

25 ∼50만

3 ∼5

50 ∼70만

5 ∼15

75만 이상

15 ∼20

4. 체세포수 감소 대책

가. 착유기 점검

나. 착유전후 관리

다. 효율적 치료

라. 도태 유도

(그림 2) 우유속의 체세포수 : 현미경으로 관찰한것

5. 세균수 감소 대책

가. 깨끗한 환경

나. 우체의 청결

(표 3) 털 깍기와 원유중의 세균수

착  유  시  간

털을 깍은소 (개/㎖)

깍지 않은소(개/㎖)

아              침

1,590

2,381

저              녁

1,254

2,245

다. 착유 위생

* 착유전후의 위생관리 요령

착유하는 사람의

손세척과 소독 

→ 

착유할 유방의 물세척 (물한양동이 1두 사용)

→ 

유방 물기 닦기 

(1두당 수건 2장 이상 사용)

착유전 우유 검사 

(우유의색, 점도등)

→  착유후 유두 소독 

(침지, 분무소독)

→  사용한 착유기의 

소독 및 건조 


품질 향상 및 유량증대를 통한 경제적 이득은 반드시 유방염을 효과적으로 예방, 치료함으로써만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원유중 세균수 및 체세포수에 따른 유대지불방법은 상기 기술한 유방염 방지 요령을 잘 이행하면, 우리낙농가에게 더 없이 유리한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하여야 한다. 모두 함께 세균 및 체세포를 줄여 일등급 우유를 생산함으로써 우리목장은 물론, 우리나라 유제품의 품질을 자랑할수 있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