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의 탄저병 진단 및 예방

1.정의

  탄저 (anthrax) 는 탄저균 (Bacillus anthracis) 의 감염에의한 소, 말, 돼지, 면양 및 사람등 포유 동물의 급성 열성 전염병으로 비장의종대 와 피하, 점막하의 부종 및 출혈을 특징으로하는 제1종 법종 전염병이다. 탄저는 급성질환이기 때문에 생전의 발견이 드물고, 사후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비공, 항문등의 천연공에서 응고불량의 tar 양 혈액의 누출이 특징이다. 탄저는 중요한 인수공통 전염병이므로 공중보건학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2.원인체

  탄저균 (Bacillus anthracis)이 주요원인체이며, 탄저균은 그람양성 의 호기성균이고, 아포을 형성 한다. 생체내에서는 단독 또는 2-4개씩연쇄하고 협막을 형성한다.생체내에서는 아포를 형성하지 않는다. 그러나 합성배지에서는 담갈색또는 회색의 축모상(Medusa head)의 대형집락을 형성한다 (그림 1). 그람염색에서는 긴연쇄을 이룬 죽절상의 형태를 나타낸다. 액체배지에서는 상층부는 투명하고 바닥은 운서상으로 침전되면서 발육한다 (그림 2).이균은 이환동물의 병소, 분비물 (乳汁), 배설물 및 사체의 혈액을 비롯한 전신장기에 존재한다. 수모, 수피 및 골제품 및 배설물에 존재하고 또 해체시오염된 사체유래의 토양, 사료, 음수등에서 아포의 상태로 오래동안 존재한다. 토양중에서 20-30 년간 생존이 가능하기때문에 중요한 토양매개질병의 한나이다. 아포는 저항성이 매우 높다. 소독제로는 승홍(0.1%-20분간) 과 석탄산 (5%), 가성소다(5%) 및 포르말린 (10%)등이 많이 사용된다.



그림 1. 혈액배지에서 자란 탄저균의 축모상의        그림 2. 합성배지에서 자란 탄저균의 그람염
대형 집락                                                                       색상 (긴연쇄의 죽절상)

3. 역 학

  본 질병의 발생은 아프리카, 중동아시아, 동남아시아, 중국, 남아메리카등에서 다발하고, 미국, 유럽 및 국내에서도 산발적으로 발생하고있다. 국내에서는 1994 년에 2건 및 95년에 1건이 발생 하였다. 이 질병의전파는 오염된 토양,목초등에의한 경구감염, 피부감염 및 호흡기감염이 가능 하고 또 흡혈곤충,식육야조 및 야생동물, 오염된 수피, 수모, 골분등도 중요한 감염원으로 작용 한다. 모든 포유동물, 소, 양, 산양,말, 노새, 개 및 사람, 이 감수성을 가진다. 그러나, 조류는 감수성이 없다. 실험동물로는 기니픽, 마우스등이 많이 쓰인다. 발생계절은 주로 여름철이며, 습도, 온도가 높을 경우 그리고 우기에 흔히 발생한다.

4. 발병기전

  탄저는 탄저균에 의해서 생성되는 체외독소(exotoxin) 와  협막이 중요한  병원성  인자이다. 체외독소로는 방어항원 (protective antigen), 부종인자 (edema factor) 및 치사인자(lethal factor)등이 있으며 이들의 상호 작용과 협막에의해서 병원성을 발휘하게된다. 이중 방어항원과 치사인자는 탄저예방을 위한 주요한 면역원으로 작용한다. 이들 4가지인자가 모두 존재하여야 병원성을 나타내게 된다.

5. 임상증상

  잠복기는 1∼5일이며, 임상증상은 발증후 1-2 시간 후 폐사(심급성형) 과 24 시간내에 폐사하는 (급성형)으로 구분되며 돌연 발열하며,호흡곤란, 심계항진, 침울, 천연공으로부터의 출혈등을 볼 수 있다. 소의 주요증상으로는 식욕감퇴, 반추 및 비유의 중지, 목, 가슴, 허리등의 부위에 부종을 볼수있으며, 혈변성의 설사와 위장염의 증상을 볼수있다. 돼지에서는 인두염이 주특징이다. 인두부의 장액성출혈 및 종창, 점막의 창백, 호흡곤란, 연하곤란 및 구토의 증세를 보인다.

6. 병리소견

  피하직의 부종, 피하직, 점막하 그리고 여러장기의 출혈, 사후강직이 없고 부패가 빠르다. 비장종대가 주특징임 (2-5 배종창), 암적색의 혈액으로 응고부전,각종 임파절의 출혈성 종창, 장점막 결제직, 피하 결제직, 심내막하의 교양 침윤등이 보이고, 조직소견은 각장기의 출혈 및 괴사가 있고, 심장, 간장의 실질변성이 있음.

7. 진 단

  임상증상만에의한 정확한 진단에는 어려움있고, 병리해부소견 및 역학적특성으로 종합적으로 판단. 실험실적 진단에 의해서 쉽게 진단할 수 있다.


그림 3. 생체도말표본에서 김사염색에한                  그림 4. Ascoli 반응에서의 양성반응
협막염색                                                                       (흰색의 윤환 형성)

8. 예방 및 치료

  국내에서는 약독화한 Sterne 주로 만든 생균아포 백신이 기종저와 혼합으로 하여 사용되고 있다. 2∼4월에 매년 1회접종으로 이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치료는 생체진단은 어렵지만, 역학적, 임상적으로 의심되는 경우 항생제 (penicillin, streptomycin) 및  항혈청의 투여할 수 있으나, 말기에는 치료 효과을 기대하기 힘들다. 본 질병으로 의심되는 환축 또는 사체가 발견시는 이동, 접촉을 금하고 조기에 가축위생시험소 등 관계당국에 신고하여야 하며 탄저로 진단된 사체는 가축 전염병 예방법에 따라 처리하여야한다.

표 1. 탄저균 (Bacillus anthracis) 과 기타 Bacillus 속균(other Bacillus spp.) 과의 생화학적 및 기타 특성에 의한 감별

특                   성 

탄     저     균 

기타 Bacillus 속균 

운        동       성 

용        혈        성 

감마파아지 감수성 

페니시린(0.5U/ml)감수성 

Methylene blue 환원능 

기니픽, 마우스 에대한 병원성 

없              음 

없거나  약함 

있             음 

감수성  있음 

늦       음(slow)

병원성이 강함 

보    통    있    음 

강     함 (wide zone)

없                   음 

저  항  성  강  함 

빠          름(rapid)

병원성이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