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요네병의 방제요령

1. 정 의

요네병은 소, 양, 산양 등 반추수 및 사슴, 돼지등에서도 만성장염을 일으키는 전염병으로 만성적인 장염이 주된 증상이며, 증체율감소, 유방염, 산유량감소, 수태율 저하 및 장내에서 영양분 흡수 억제로 결국 영양부족으로 죽게되는 세균성 질병이다. 본 질병의 특징은 잠복기가 길고 병이 진행 되면서 병원체가 분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요네병균으로 한번 오염된 목장에서는 대부분의 소가 감염되며 근절하기가 어렵다. 최근 국내의 한우, 유우, 사슴 등에서 요네병의 발생 사례가 있으므로 본 질병의 방제에 좀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2. 원인체

요네병균(Mycobacterium paratuberculosis)은 분변이나 조직에 균덩어리를 형성하며, 동물체내에서는 주로 장벽과 장간막 림프절에 들어 있다. 분뇨와 함께 배출된 요네병균은 외부환경이나 일반 소독제에 저항성이 높으나 5% 포르마린, 석탄산, 크레졸과 1000배의 승홍에는 10분 이내에 살균 되지만 분변등 이물질속에 섞여있는 경우에는 그 살균력이 크게 떨어진다.

3. 발생

요네병 발생요인은 각종 스트레스, 과다한 우유생산 등이 있으며 특히 분만후에 설사발생이 급증 하는데 이는 분만에 따른 스트레스 및 면역기능 저하 때문으로 생각된다.

4. 피해

요네병 발생에 의한 가장 큰 피해는 우유와 고기 생산성의 현저한 감소이다. 이는 요네병균에 감염된 장벽에 세포면역 반응에 의한 과민반응이 나타난 것으로 지속적인 설사와 영양분 흡수 불량은 물론 장관으로 단백성 혈장성분이 유출되어 만성 소모성 상태가 지속되어 고기나 우유의 생산성이 저하된다. 이외에 소모성의 영양결핍 상태는 다른 질병에 대한 감수성을 증가시키고 특히 수태율 감소와 요네병균에의한 유방염이 발생할 수도 있다.

5. 전염

주요 감염경로는 경구감염이다. 감염경로에 관계없이 균은 위장관과 장간막 림프절에서 증식하며 분변을 통하여 배출되고 분변으로 오염된 물, 사료, 우유 등을 통하여 지속적인 발생이 일어난다. 임상증상 발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포유기 송아지 감염은 분변으로 오염된 어미소의 유두를 빨때 가장 빈발하며 감염 숫소의 정액이나 임신한 소의 태반을 통한 감염도 가능하지만 빈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발생이 없던 목장에 요네병이 침입하는 주된 경로는 종축구입이나 신규입식을 위하여 외부에서 구입한 가축에의한 전파이며, 입식전 검사나 정기적인 검사 등의 적절한 대책을 세우면 요네병 발생을 줄일 수 있다.

6. 증 상

수년이 걸릴 정도로 아주 서서히 진행되어 임상증상이 나타나고 임상증상은 3-5살된 암소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흔히 관찰되는 증상은 만성 또는 간헐적인 설사이며 분만후에 좀더 심하게 나타난다. 설사이외의 증상으로는 피모가 거칠고 만성적인 체중감소를 나타내지만 식욕은 정상이다. 양, 산양에서는 설사가 뚜렷하지는 않으나 지속적으로 체중이 감소하며, 소의 경우보다 병의 진행이 급성이며 뚜렷한 병변이 없는 경우가 많다. 준임상형 보균자는 분변으로 적은 요네병균을 배설하나 임상 질병이 발달하면서 대부분 더 많은 병원체를 배설한다.


그림 1. 요네병에 걸린 소의 설사와 위축된 모습


그림 2. 요네병에 감염된 조직에서 항산성 염색한 요네균

7. 진단

요네병의 진단은 임상형 진단과 준임상형 진단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전형적인 임상증상이 동물군 에서 발견된 경우는 임상적인 수준에서 확정적 진단을 한다. 감염 초기에는 피내반응같은 세포면역 반응에 의해서 진단이 가능하며 이후에는 보체결합반응, 효소 면역항체법 같은 혈청반응에 의해서 진단한다. 양성반응 개체는 폐기처분 하고 6개월에서 1년 간격으로 여러해 동안 반복 실험하여야 본 질병의 방제가 가능하다.

가. 요닌 진단법

요네병균에 감작된 세포와 진단액간의 세포면역 반응에 의한 진단법으로서 피내 진단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요닌 진단액 0.1ml을 미근부추벽 또는 경부피내에 주사하고 72시간후에 주사부위의 종장차가 5mm이상이면 양성으로 판정한다. 재검사는 최소 60일후에 하는 것이 좋으며 이는 진단액 접종부위에 탈감작 현상이 일어나 재검사를 실시할 때 가음성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나. 균배양 검사

분변 또는 병변조직을 배양하여 균을 분리 동정하는 것이다. 이 진단법의 단점은 배양기간이 오래 걸리고(4-8주) 감염되어 있어도 균이 간헐적으로 배설되거나 배출되지 않는 경우에는 가음성으로 진단될 수 있는 것이다. 균괴가 없으면서 단일 항산성 간균의 존재는 결정적 진단이라고 보증하지 못한다.

다. 유전자 진단법

요네병균이 분변으로 다량 배출시 요네병균 유전자중 특이적인 Primer(IS 900 등)를 작성하여 중합효소연쇄반응(PCR)을 이용하면 분변에서 신속하고 민감하게 요네병균을 검출할 수 있다.

라. 감마 인터페론 측정법

가장 최근에 개발된 진단법으로 특이성과 민감성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있다. 개체의 혈액을 PPD항원으로 자극시켜 분비되는 감마 인터페론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마. Bactec 460 기기 이용

Middlebrook 7H 12B medium 에 Radiolabeled C14 의 분해능을 이용하여 요네균을 동정한다

바. 혈청학적 진단법

ELISA가 요네병균의 혈청항체에 대한 가장 민감하고 특이성이 높은 시험법이다. 보체 결합반응은 오랫동안 요네병의 혈청학적 진단에 이용되어 왔으며 임상증상이 있는 경우 확진의 가치를 가진다. 보체결합 반응은 약 90%의 민감성과 특이성을 가지나 특히 어린 동물에서 준임상 감염의 경우 검출의 한계가 있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동물 수입국에서는 보체결합 반응에 의해 혈청학적으로 조사하여 1:10에서 음성이라는 수출 증명서를 요구한다. 한편, 면양에서는 한천 겔 면역확산법의 민감성이 높아 임상학적으로 의심되는 경우 확진에 유용하다.

8. 치료

요네병균은 백혈구에 탐식되어도 죽지않고 증식하면서 오히려 혈중항체, 항생제 등에 의한 영향으로 부터 보호를 받게된다. 따라서 요네병균에 유효한 약제를 투여해도 근본적인 치료는 기대할 수 없다. 치료 약제로는 streptomycin sulfate와 isoniazid, 혹은 isoniazid와 rifampin의 혼합제 등이 있다. 백신은 약독화 생균이나 사균백신이 있다.

9. 예방 및 방제요령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함으로써 요네병 발생 및 피해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새로운 가축을 구입할 경우에는 발생이 의심되는(가축이 설사를 지속적으로 하고, 마르며 산유량이 떨어지고 수태율이 낮은) 목장으로 부터의 구입을 삼가하고, 이를 확인할 수 없을 때에는 격리사육 하면서 임상관찰과 함께 각 시도 가축위생시험소에 진단을 의뢰하여 그 결과에 따라 합사를 한다. 6개월마다 정기검사를 실시하여 양성축과 양성축이 분만한 자축들을 도태한다.

분변이 가장 중요한 전염원이므로 사료와 물이 분변으로 오염되지 않도록 시설하고 축사나 운동장의 분변을 신속히 제거하고 소독을 실시한다.

임상증상은 수유기 송아지때 감염된 것만이 나타나므로 이 시기에 전염방지를 위한 위생관리가 중요하다. 즉 송아지가 초유를 빨기전에 유두를 세척 소독하여 수유시키고 포유기간 전반에 걸쳐 유두나 우유, 물, 사료 등이 분변으로 오염되지 않도록 철저한 위생관리를 실시한다.

요네병 발생이 많은 유럽이나 미국 등에서는 생균, 사균백신을 사용하고 있으나 완벽한 방어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며 다만 감염율과 임상증상 발현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얻게된다. 그러나 백신을 접종한 경우 감염가축을 정확히 감별 진단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철저한 위생 관리와 함께 정기적인 진단으로 양성축을 도태하여 나가는 것이 현재로서는 요네병에 대한 적절한 예방대책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1. Hagan and Bruner's Microbiology and Infectious Diseases of Domestic Animals : John     F.Timoney, James H.Gillespie, Fredric W. Scott, Jeffrey E. Barlough : 8th ed., 1988, p280-285
  2. OIE MANUAL OF STANDARDS for diagnostic tests and vaccines : 2nd ed., 1992, p216-230